바뀐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교과서… "사고력 키우세요"

머니투데이 MT교육 정도원 기자 | 2014.03.11 11:36

초등학교 3~4학년 수학 개정 교과 대비 특집

초등학교 3~4학년 과학과 교육 과정 주요 변화 내용. /자료제공=CMS에듀케이션
새 학기가 시작됐다. 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올해 초등학교 3~4학년이 된 학생들은 바뀐 교과서로 공부를 하게 됐다. 3학년 학생들은 지난해 스토리텔링 방식의 수학 교과서를 경험한 바 있지만 융합인재교육(STEAM)이 적용된 과학 교과서는 올해가 처음이다. 4학년은 지금까지 배웠던 교과서와 전혀 다른 방식의 수학·과학 교과서와 수업방식을 접하게 돼 사전에 눈여겨봐야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개정 교과서 특집
관련 기사 : 초등학교 3~4학년 수학, 바뀌는 것과 바뀌지 않는 것
관련 기사 : 초등학교 3~4학년 수학 대응 가정 학습법
관련 기사 : 초등학교 3~4학년, 스토리텔링 수학 대비 전략
관련 기사 : 초등학교 3~4학년 수학 교과서 개정… "확산적 사고 필요"
관련 기사 : 바뀐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교과서… "사고력 키우세요"

CMS에듀케이션(대표 이충국)의 한태훈 영재교육연구소장의 도움으로 초등학교 3~4학년의 과학 학습법에 대해 정리해 본다.

◇개정 방향은 '생활 속 과학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초점

이번 개정 교육 과정에서 가장 달라진 점은 과학 교과서다. 3~4학년 과학 교과서는 STEAM(융합인재교육)의 요소가 접목돼 순수 과학뿐 아니라 수학·기술·공학·예술 등의 영역과 통합된 내용을 배우게 된다.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으로 과학의 사회화에 따른 과학적 소양과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과학 활동과 일상생활 속에서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학습의 초점을 맞췄다. 생각 표현하기, 토의 및 의사결정, 연극, 역할놀이, 과학 글쓰기, 탐방하기 등 새로운 실험과 다양한 체험 활동 등이 제시됐다. 예컨대 페트병과 통조림으로 간이악기를 만들고 친구들과 연주회를 열어보는 식이다.

물질, 에너지, 생명, 지구가 물리와 에너지, 생명과 지구로 통합 구성됐다. 한 소장은 "특히 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의 통합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원마다 최소 2시간씩 STEAM 요소와 내용이 반영된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예컨대 3학년 1학기 '자석의 이용' 단원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을 설계하고 만든 뒤 완성된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개선할 부분에 대해 토의한다. 4학년 1학기 '식물의 한 살이'에서는 산림연구원·식물학자·농업연구원 등 식물과 관련된 직업을 배움으로써 진로교육과 연계된다.

기존 초등학교 3~4학년이 어려워하던 '날씨와 우리생활' '열 전달과 우리 생활'이 삭제돼 5~6학년으로 이동하고, 2007 개정 교육 과정에서 삭제됐던 '소리의 성질' 단원이 3학년에 재등장했다. '자석의 이용' '거울과 그림자' 단원에서 난해한 용어가 삭제돼 학습 부담이 줄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사회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교과서 형식으로 제작된다.

◇스스로 실험 설계하고 체험하는 프로젝트형 학습 권장

과학 교과서가 개정됨에 따라 학습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한태훈 소장은 "개정 과학 교과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활동 중심의 과학 수업을 통해 과학탐구에 필요한 기초탐구능력을 기르도록 했다"며 "통합탐구 과정에 따라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식의 확장과 융합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정 과학 교과서가 생활 속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학습의 초점을 맞춘 만큼 일상 속 다양한 상황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 도전의식과 호기심을 일깨우도록 한다. 이어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한 후 다양한 탐구활동과 학습으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프로젝트형 학습을 권할 만하다. 또한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다른 분야와 연계할 수 있도록 여러 활동을 통해 다양한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예컨대 무게 중심에 대해 배우면서 지렛대의 원리, 삼각형의 무게 중심 등 다양한 개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2. 2 "욕하고 때리고, 다른 여자까지…" 프로야구 선수 폭로글 또 터졌다
  3. 3 "390만 가구, 평균 109만원 줍니다"…오늘부터 자녀장려금 신청
  4. 4 동창에 2억 뜯은 20대, 피해자 모친 숨져…"최악" 판사도 질타했다
  5. 5 차 빼달라는 여성 폭행한 보디빌더…탄원서 75장 내며 "한 번만 기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