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창업시장 전망.. 성공창업, 패스워드로 문을 열어라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 2011.12.30 09:33
2011년 창업시장은 창업자들이 수익성 보다는 소비자들로부터 이미 검증을 받은 아이템들이 각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아이템들이 고기,주류,치킨,분식류,학원,화장품,편의점 등이다.

2012년 창업시장은 유럽재정위기와 양대선거, 북한변수와 같은 불안 요인과 함께 내년에 경제는 올해보다도 어려울 것,

따라서 창업시장도 밝지 못할 것, 따라서 2012년 창업시장도 2011년 창업시장과 별다른 차이 없이 안정성을 지닌 아이템들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사료 된다.

또한 창업비용은 2억 5천만원 이상 소요되는 아이템과 1억원 미만의 소요되는 아이템 즉 부익부 빈익빈으로 양분화 될 것으로 추산 된다. 자여업자들의 업종전환도 그 어느 해보다 많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렇다면 2012년 임진년 창업자들이 눈여겨볼만한 아이템은 무엇일까? 해답은 아이템,상권
최근 창업시장에서 성공하는 업종이나 아이템의 비결은 경쟁 업체와 다른 차별화 전략이 필수다.

이미 창업을 했거나 예비 창업자라면 과열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창업시장에서 성공창업을 담보하는 비밀번호를 찾아보는 것이 성공을 위한 지름길일 것이다.

아이디: 주류전문점
비밀번호: 헌신
주류전문점은 창업자들이 유망아이템으로 곱는 몇안되는 아이템이며 라이프사이클에 민감하다보니 경쟁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또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살아남아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운영주의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경쟁점들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계절마다 새로운 메뉴 구성이 필요하며, 어느 정도 시기가 지나면 인,아웃테리어 리모델링이 필요하다.

여기에 최근 소비트랜드에 다라 콘셉트를 달리하여야 한다. 실례로 최근 주류전문점들이 아이디어가 듬북 담긴 이벤트 행사를 펼치고 이유에서다. 최근 주류전문점중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는 부킹주류전문점 ‘블루케찹’이 대표적 사례일 것이다.

또 하나의 사례로 재미와 감동이라는 주제로 고객몰이를 하고 있는 ‘펀 비어킹’은 HBS 브랜드자체방송 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는 감동과 재미를 주고 여기에 영화, 연극, 콘서트 예매권을 제공하는 등의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또한 즉석 문자메세지 이벤트나 포토제닉, 행사,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면서 안정적인 수익성 창출을 올리고 있다.

보통의 맥주전문점과 달리 특허 받은 냉각테이블이라는 테마로 차별화전략을 앞세워 성공한 가르텐호프&레스트는 최근 클럽식 감성 DJ주점 루나엔 스텔라를 런칭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운영자들의 실패를 거듭하면서까지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한신적인 노력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아이디: 육류전문점
비밀번호: 진실
고기전문점 또한 주류전문점처럼 트랜드에 민감한 아이템이다. 즉 고기전문점들의 대명사격이라 할 수 있는 삼겹살전문점부터 수많은 메뉴들이 판매 방식이나 먹는 방식을 달리하면서 소비를 주도 하고 있다.

최근 갈매기살 전문점들이 호황을 누리더니 20여년전 유행을 한 고기뷔페 전문점이 작년부터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좋은 예이다. 고기전문점들은 소비자들이 눈높이에 맞는 영업 전략이 필요한데 가장 큰 영업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진실성이 녹아 있어야 한다.

실례로 요즘 주목 받고 있는 고기뷔페전문점 공룡고기는 1만6천원대로 무한리필 판매 하면서 가격경쟁력을 통해 고정 고객 확보 하고 있다.

두 번째는 무한 리필의 단점인 상품의 질을 높인 것이며 마지막으로 인테리어 고급화 전략을 통해 단순히 값싼 고기뷔페가 아니라는 소비자 심리가 반영돼 일반 중산층 고객들의 이용이 커 고른 고객층을 단골로 확보하는데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고기전문점들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한 판매 기법이다.

아이디: 분식전문점
비밀번호: 인내
외식업 아이템중 안정성을 지닌 아이템을 들자면 분식전문점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수는 없는데 이는 그만큼 소비층이 두텁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분식전문점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독특한 메뉴 구성이나 판매 방식 여기에 카페풍의 인테리어를 내세우면서 새로운 수요층을 창출시키고 있는 것.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분식전문점은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양, 다양한 메뉴로 대변되는 음식점이라 여기고 있다.

즉 소비자들이 위와 같이 분식전문점을 찾는 이유에 대해 푸짐하고, 저렴하다는 생각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판매 방식을 맞추어야 한다. 이렇다보니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마진율을 좋게 가지고 가질 수 없다.

따라서 분식전문점을 운영 하기위해서는 단골손님을 확보 하기이전이나 또한 운영 노하우를 습득하기 전 여기에 수시로 바뀌는 종업원이나 경쟁점 출혈로 발생하는 모든 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 하다.

토니안이 분식전문점인 '스쿨스토어'는 모닥바의 뷔페형태는 또다른 재미와 함께 독특한 맛을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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