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란…]혼자만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

한근태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 2007.10.08 12:29
◇미국 대통령과의 오찬과 매주 정해진 시간에 즐기는 테니스 중 어느 쪽을 우선할 지를 물으면 나는 주저 없이 후자를 선택합니다. 물론 그런 상황이 된 적은 없지만 그 정도로 개인시간이 중요하지요. (IMG의 마크 매코믹 사장)

바쁜 사람일수록 혼자만의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계속해서 최고의 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고의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그만큼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홈런왕 맥과이어가 홈런을 많이 친 것은 선종을 통해 정신통일을 꾀했기 때문이다. 메이저 리그 선수 중에는 심리 카운슬러를 고용해 정신적인 훈련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선수가 많다. 최고의 집중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별도의 릴랙스 시간이 필요한 법이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항상 침착하고 흔들리지 않는 것만큼 더 큰 우위는 없다. (토마스 제퍼슨)


타격왕 이치로는 타석에 들어설 때 투수를 노려보지 않는다. 담담한 표정으로 들어선다. 보통 선수는 투수를 제압하려 하지만 이치로는 다르다. 상대가 던질 볼에 대해서만 생각한다.

“제 경우도 볼이 한 가운데로 오면 한 번 홈런이나 쳐 볼까 하는 욕심이 생깁니다. 그러면 힘이 들어가 평범한 플라이볼이 됩니다.” 그는 욕심을 없애고 단지 방망이로 볼을 친다는 사실에만 집중한다.

이치로는 깨달음을 터득한 선승의 자세를 지니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철저하게 담담한 모습으로 일관하는 것이 이치로의 철학이다. 경기가 끝난 후 이치로는 일부러 시간을 투자해 글러브와 스파이크를 꼼꼼히 닦는다. 이는 혼자만의 시간을 만들어 완벽히 릴랙스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선우은숙 이혼' 유영재, 노사연 허리 감싸더니…'나쁜 손' 재조명
  2. 2 '외동딸 또래' 금나나와 결혼한 30살 연상 재벌은?
  3. 3 '눈물의 여왕' 김지원 첫 팬미팅, 400명 규모?…"주제 파악 좀"
  4. 4 '돌싱'이라던 남편의 거짓말…출산 앞두고 '상간 소송'당한 여성
  5. 5 수원서 실종된 10대 여성, 서울서 20대 남성과 숨진 채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