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란…]나를 새롭게 하는 것

한근태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2007.10.01 13:13
글자크기
◇여행의 의미, 저에게도 남다릅니다. 여행을 마치고 돌아오면 우선 아침편지 쓰기가 수월해집니다.

힘든 여정 속에서, 함께 고생한 사람들이나 여러 경험과의 만남 속에서 제 자신이 가득 충전되어, 이전보다 훨씬 넉넉하고 풍요로워진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새로운 출발, 새로운 영감이 절실한 사람일수록 좋은 여행의 실루엣이 꼭 필요합니다. -고도원


여행의 어원(Travail)은 고생이다. 집 떠나면 고생이란 말도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하지만 원해서 가면 즐거운 고생이 된다. 지루한 편함보다 한 수 위다. 여행은 모든 것을 잊게 하면서 동시에 모든 것을 생각하게 한다.



효율적이고 생산적이 되기 위해서는 반복되는 일상에서 탈출해 먼 곳으로 떠나 봐야 한다. 어떤 일 때문에 소모되는 것을 피하려면 그 일에서 멀리 떨어져 걸을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뭔가를 포기해야 한다. 우선 시간과 돈을 포기해야 한다. 진행 중인 일을 중단해야 한다.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모험심이 필요하다. 자신이 평소에 자주 가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기후와 날씨가 다르고 마시는 물이 달라져 신체가 빨리 적응하지 못해 몸에 탈이 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위험에도 불구하고 여행을 가면 좋은 점이 있다. 평소 환경과 다른 곳에 가기 때문에 새롭고 진기한 것을 볼 수 있고 그것이 우리를 흥분하게 만든다. 배울게 많고 사업 아이디어가 생기기도 한다. 나를 새롭게 하고 호기심과 용기를 북돋운다. 생동감을 주는 것이다. -리드앤 리더 대표 김민주



인도의 천재적 시인 타고르는 졸업장이 없다.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고 적응을 못 했기 때문이다. 그는 11살 때 4개월간 아버지와 함께 히말라야 여행을 한다. 그는 이 4개월 간의 여행이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감명 깊고 지적으로 성숙하게 해 준 여행이라고 회고한다.

아버지는 산장에서 그에게 영어를 가르쳤다. 커리큘럼을 짜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대자연의 신비를 경험하게 한다. 밤에 별똥별 떨어지는 모습도 보게 했다. 이처럼 여행은 최고의 교육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을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을 아낌없이 투자해야 한다. (한스컨설팅 대표)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