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더줘"…전통의 상하이모터쇼, 내년 행사 앞두고 쪼개지나

머니투데이 베이징(중국)=우경희 특파원 2024.09.10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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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오토차이나, 실질운영자-상하이시 간 갈등 폭발, 소송전으로

오토차이나2024(베이징모터쇼) 현장 내 샤오미 부스에 붐비는 관람객들. /사진=우경희오토차이나2024(베이징모터쇼) 현장 내 샤오미 부스에 붐비는 관람객들. /사진=우경희


중국의 대표 모터쇼인 상하이모터쇼 집안싸움이 격화하고 있다. 공동주관사 중 실질적 운영자 격인 기관과 상하이시를 뒤에 두고 행정적 권한을 가진 기관이 충돌했다. 서로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을 경우 행사가 쪼개질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중국 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자동차분과위원회(이하 자동차분과위 )는 10일 "상하이 모터쇼 참가 기업들과 모터쇼 자체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9일 상하이시 국제무역촉진위원회(이하 상하이무역위·SCPIT)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세계 3대 모터쇼(디트로이트·프랑크푸르트·제네바) 지위를 위협할 만큼 성장한 중국의 모터쇼인 '오토차이나'는 매년 베이징과 상하이를 번갈아가며 열린다. 2024오토차이나는 지난 4월 베이징에서 통칭 '베이징모터쇼'로 개최됐다. 이듬해인 2025오토차이나는 내년 4월 상하이에서 통칭 '상하이모터쇼'로 개최된다.

분쟁을 벌이고 있는 주체는 자동차분과위상하이무역위다. 구조상 모두 CCPIT 산하 기관이지만 CCPIT는 산하 기관들의 일상적 업무에 개입하지 않는다. 자동차분과위는 CCPIT 산하기관 성격이 강하고, 상하이무역위는 상하이에 위치한 사실상 상하이시 산하기관이다. 양 기관이 별도 협약을 통해 지난 2003년부터 상하이모터쇼를 공동 주최해 왔다.



분쟁이 수면위로 드러난 건 지난달(8월) 27일이다. 상하이무역위는 그날 자동차분과위에 별도 통보 없이 '2025 오토차이나'(상하이모터쇼) 준비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행사 공동주최자가 상하이무역위와 중국자동차제조업협회라고 밝혔다. 자동차분과위를 삭제한거다.

분개한 자동차분과위는 같은 날 저녁 즉시 성명을 내고 "상하이무역위가 일방적으로 자동차분과위의 주최자 자격을 박탈했고, 우리는 CCPIT에 정식으로 문제제기 했다"며 "계약은 2003년 행사 이후 계약은 오늘 이날까지 여전히 유효하다"고 주장했다. 양측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상황은 소송으로까지 치닫게 됐다.

상하이무역위는 "자동차분과위가 심각한 계약위반 행위를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지선 행사 수익배분 문제가 직접적인 도화선이 됐을 거라고 본다. 상하이모터쇼는 수익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지난 2023년 기준 부스 임대료로만 최소 7억2000만위안(약 1357억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각종 부대사업을 더하면 총 수익은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보인다.


행사가 클수록 이해당사자도 많다. 상하이모터쇼도 마찬가지다. 당연히 수익 배분도 엄청나게 복잡했다. 이 모터쇼의 실질적 운영자가 바로 차분과위였고, 수익 지분도 이해당사자 중 가장 많은 20% 정도로 알려졌다. 상하이무역위는 안방에서 열리는 연중 최대 행사에서 차분과위가 가장 많은 수익을 가져가는 모습을 보며 심기가 뒤틀렸다.

차분과위 제명 작전은 상당히 오래 준비된 것으로 보인다. 상하이무역위는 기자회견에서 "우리가 유일한 신청 채널이며, 10월 말까지 신청하지 않으면 부스를 줄 수 없다"고 밝혔다. 참가기업들에겐 두 달도 말미가 없는 셈이다. 고민하지 말고 선택하라는 압박이다.



상하이무역위는 또 모터쇼 절차가 상하이시 관련 부서에 공식 접수됐고, 전시관 사용 계약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제명 결정의 뒷배가 다름 아닌 상하이시라는 걸 은근히 드러내고 있다.

졸지에 쫓겨나게 생긴 차분과위도 실력행사에 나섰다. 직접 관리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올해 상하이모터쇼엔 거의 모든 종류의 불확실한 법적 위험과 상업적 위험이 있으므로, 이를 피해야 한다"고 통보했다. 법정다툼으로 행사가 제대로 개최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한 거다.

그러면서 "합법적이고 유효한 계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상하이무역위의 결정이야말로 계약 위반"이라며 상하이모터쇼 주최자 재변경을 요구하는 소송을 냈다. 상황에 따라 최악의 경우 행사가 깨지거나 따로 개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행사 운영을 책임지며 노하우를 쥔 차분과위와 명분을 쥔 상하이무역위가 싸우면서 혼란과 피해는 참여기업들의 몫이 돼 버렸다. 현지언론들은 참가 예정 기업들의 반응을 인용해 "내년 4월 행사를 이미 준비하기 시작한 기업들을 생각해서라도 양측이 합의에 도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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