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 화제人] 이해광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화장품의 피부 흡수 경로와 분포도 분석 기술로 주목”

머니투데이 홍승일 MTN PD 2024.09.10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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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파워인터뷰 화제인> 정희영입니다.
최근 화장품의 피부 흡수 경로와 분포도 분석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화장품부터 건강, 기능식품, 뷰티 디바이스까지 제품에 대한 과학적인 평가를 통해
기술 지원과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2,610원 ▲25 +0.97%)가 그 주인공인데요.

오늘 <파워인터뷰 화제인>에서는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이해광 대표를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어떤 곳인지 소개해주시죠.

▶ 당사는 국내에서 피부 인체 적용 시험 분야 독보적 1위 기업입니다. 2010년에 처음 설립돼서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해오고 2020년 9월에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상장을 한 기업입니다. 저희의 주 사업 분야는 화장품의 인체 적용시험을 메인으로 하고 그 외에 건강기능식품 또는 뷰티 디바이스까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효능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것이 저희의 주사업분야입니다. 최근에는 국제적인 인증인 콜라스라는 인정기구로부터 인정을 받아서 글로벌 인증에 대한 부분까지 준비해서 점점 발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 피부 인체 적용시험, 우리가 알고 있는 임상과 어떻게 다른지요?

▶ 피부 인체 적용시험이라는 단어가 좀 생소하실 겁니다. 가장 쉽게 이해하시기에는 임상시험을 떠올리시면 되는데요. 임상시험은 보통은 의약품 특히, 질환을 치료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하는 시험을 임상시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을 모집해서 그 질환이 치료가 되는지 그런 것을 하는 것이 임상시험인데요. 피부 인체 적용시험이라고 하는 것은 사람을 대상으로 시험을 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피부에서 그런 화장품이나 또는 건강기능식품이 얼마만큼 안전하고 효과가 개선되는지를 평가한다는 관점에서는 임상시험과 거의 동일하고요. 단지 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구분하기 위해서 임상시험과 인체 적용시험 이렇게 단어를 구분해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서 업계에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저희가 이번 상반기 누적 매출에 대한 80억에, 영업이익이 한 15억 정도 하면 전년 대비 매출이 한 21% 정도 성장을 했고 영업이익은 113% 정도 증가를 했습니다. 이런 성장세에 가장 근간이 되는 부분은 결국에 저희의 전방산업인 화장품 산업이 굉장히 요즘 ‘K-뷰티’라는 이름으로 굉장히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예전에는 중국에 좀 많이 치우쳐져 있던 그런 글로벌 시장이라고 봤을 때 최근에는 이제 미국이라던지, 일본 이런 쪽까지 시장이 확대되면서 ‘K-뷰티’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이제 국내 기업, 화장품 기업들의 해외 수출이 늘어나면서 저희한테도 더 많은 의뢰가 오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 근간에는 저희는 끊임없이 시험법을 계속 개발하고 또 그 개발한 시험법을 특허나 이런 지재권으로 확보를 하고 또 논문을 내서 어떤 객관적인 공신력을 확보함으로 인해서 의뢰하시는 제품들이 확실한 과학적 근거를 가질 수 있도록 저희가 강력하게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시장에서 또는 고객사로 하여금 다양한 시험법이 존재하구나. 하는 것도 알게 되면서 이 결과를 통해서 해외에서도 이것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그런 근거가 되기 때문에 저희한테 더 많은 문의와 상담 의뢰를 하시는 것으로 이렇게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워인터뷰 화제人] 이해광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화장품의 피부 흡수 경로와 분포도 분석 기술로 주목”


/사진=MTN 리더 이야기 [파워인터뷰 화제人]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이해광 대표



- 회사의 핵심 기술력 궁금합니다. 소개 좀 해주시죠.

▶ 저희가 이 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가질 수 있는 부분의 가장 첫 번째로는 정확성과 신뢰도입니다. 정확하게 시험을 해서 정확한 결과를 내고 이것이 신뢰로 이어질 수 있는 그런 근거가 되지 않는다면, 해당 제품이 가지는 어떤 장점을 부각시키는데 결정적인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시험한 결과들이 정말 공신력이 있고 과학적인 근거가 있고 신뢰가 되느냐. 라는 것이 참 중요한 부분인데요. 그러기 위해서 저희는 끊임없이 새로운 시험법을 개발하고 그것을 통해서 논문화를 한다던지, 학술발표를 해서 신뢰와 객관성을 끊임없이 가져가고 있고요. 이런 그 그간에 또 추가적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글로벌 회사, 굉장히 큰 회사들은 이런 평가 기관들이 정말 그런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자체적으로 점검합니다. 굉장히 디테일한 부분까지 다 리스트업을 해서 통과가 된 기업만 그 평가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audit을 굉장히 강하게 하는데요. 저희는 국내 그런 유수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 글로벌 기업으로부터도 audit을 받아서 통과해서 그들로부터도 이런 의뢰를 받고 결과를 낸다는 것은 이런 신뢰성과 과학적인 객관성이 충분히 확보가 되었다. 라는 부분을 설명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이런 기술, 그게 기존에 이미 다 나와 있는 기술로만 하는 게 아니라, 두 번째 더 중요한 것은 새로운 시험법을 개발할 수 있는 어떤 기술 개발력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내부적으로도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통해서 새로운 시험법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이런 정부와 또는 학계와 같이 협업을 해서 새로운 그런 시험법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그걸 통해서 다시 고객사에게 그런 새로운 시험법을 제안드려가지고서 그걸 통해서 그 제품이 다시 시장에서 반응, 좋은 반응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해드리는 이런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판단이 되고요. 마지막으로는 저희가 데이터 활용 능력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이제 10여 년의 업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 데이터 활용 능력이라는 게 어떤 거냐면 10여 년 동안 저희가 무수히 많은 실험을 하면 그런 백데이터들이 굉장히 많이 쌓여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그런 시험 데이터도 있고 그다음에 요즘 워낙 인터넷이나 SNS가 활성화돼 있지 않습니까? 이런 활성화 돼 있는 SNS 데이터도 같이 끌어모아서 그러면 우리가 현재의 트렌드는 무엇이냐. 라는 것을 이런 SNS를 통해서도 파악을 하고 그다음에 인체 데이터를 확보를 해서 이 데이터가 예를 들면 나이가 들어가면 피부가 얼마만큼 노화가 되는지를 다 게더링을 해가지고 이걸 통해서 시뮬레이션을 돌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고객사에게도 그들의 제품이 효과가 있으면 어느 정도 있는지를 전체적인 그런 population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고객에게 이 정도의 수준의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라고 얘기를 해줄 수 있는 이런 데이터 비즈니스를 같이 한다는 데도 큰 장점이 있고요. 특히, 이 데이터 비즈니스는 저희가 제품이 완료된 다음에 개발이 완료되고 나서, 평가를 받는 단계에서 보통 저희가 컨택을 하는데요. 사실, 제품을 개발하시는 분들은 어떤 제품을 타겟팅할 거냐. 라는 거부터도 제품 개발자들은 고민이 많으세요. 그러면 저희는 그 시장 단계, 개발 단계에서도 이 제품과 이 제품이 이런 키워드로 효과가 굉장히 시장에서 반응이 좋았습니다. 라는 데이터를 모아서 처음 기획 단계에서부터도 저희가 컨설팅을 해드리는 그런 것도 저희가 가지는 독특한 장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이번에는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의 사업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이슈가 된 화장품 흡수도 평가법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 화장품 흡수도 평가법이라는 것은 우선 사전 설명을 좀 드리면 저희가 이제 화장품을 일상생활에서 쓰게 되면 그 안에 다양한 성분이 있을 거지 않습니까? 이 성분이 과연 얼마나 많이 잘 흡수가 되었는지 그렇게 흡수가 잘 되어야 나의 피부가 좋아질 거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게 되잖아요? 근데 기존에는 이거를 흡수를 잘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특히나, 이걸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데는 굉장히 어려움이 있는데요. 저희가 3D 맵핑이라는 방법을 통해 이용하고 라만 분광기라는 것을 결합을 해서 저희가 새로운 장비와 기법을 개발을 했어요. 그래서 화장품이 얼만큼 잘 흡수되었는지를 데이터의 결과도 보여주고 이미지로써 시각적으로 즉각적으로도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는 그런 평가법을 개발을 해서 시장에서 굉장히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거의 독보적으로 저희가 특허도 사실은 만들었고 그 특허를 통해서도 굉장히 고객에게 서비스를 많이 해드렸는데 그걸 후발 업체들이 또 따라옵니다. 후발 업체들이 따라오기 때문에 저희는 여기서 또 다른 기술 개발을 하기 위해서 기존에 이제 단지 화장품만 화장품 자체가 흡수가 잘 되느냐.를 넘어서 그 안에 있는 어떤 특정한 성분들이 얼마나 잘 들어가는지를 추적하는 시험을 또 추가적으로 개발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걸 통해서 마찬가지로 그 경우에도 3D 맵핑을 이용을 해서 고객한테는 시각적으로 아, 이렇게 흡수가 잘 되었구나. 라는 거를 보여줄 수 있고 실질적인 데이터도 화장품을 제조하는 회사가 이 안에 들어간 성분이 얼마만큼 들어갔는지를 스스로도 개발하면서도 확인할 수 있고 이걸 고객에게도 제시할 수 있는 형태로 저희가 각 성분별까지도 다 할 수 있도록 세팅이 다 되었고요. 그러다 보니까, 이제 고객사들에서도 굉장히 관심도가 많으세요. 그래서 이거를 하고 싶다. 라고 의뢰가 막 들어오고 심지어는 사실, 이 흡수법은 개발하는 데도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고, 그다음에 아주 많이 이렇게 폭발적으로 이렇게 많은 시험을 할 수가 없어요. 이게 이제 시간이 많이 걸리는 실험이다 보니까, 그러다 보니까 상당히 많이 밀립니다. 그래서 수요는 많고 저희가 하는 데에는 한계도 있고 하다 보니까, 보통 이제 문의 오시면 아무리 빨라도 한 두 달은 기다리셔야 되는. 그래서 이제 미리미리 이렇게 의뢰하시고 협의하셔야 제때에 또 시험을 할 수 있는 그런 시험법이 되겠습니다.

- 주력인 화장품과 그리고 기능성 화장품 외에 인체 적용시험대상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 사실은 저희가 화장품이 가장 주력인 사업은 맞습니다. 근데 화장품도 좀 더 세분화를 하면 화장품 안에는 기능성 화장품이라고 해서 법적으로 식약처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되는 그런 제품군이 있어요. 주름 개선, 자외선 차단, 미백 이런 거와 같은, 근데 이제 그거 아니어도 제품을 뭔가 홍보를 하고 효과를 표방하려는 실증을 해야 됩니다. 그리고 실증을 해야 되는 화장품 인체 적용시험, 그다음에 식약처로부터 허가를 받기 위해서 그 결과를 만드는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서도 식약처 허가 프로세스를 더 받는 이것이 화장품 영역이라고 보시면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약간 표현은 기능성 화장품하고 좀 차이가 있습니다. 화장품 영역에서는 허가를 받야야 되는 게 기능성 화장품이라고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에서는 개별 인정형이라고 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개별 인정형은 뭐냐면 건강기능식품 중에서 이런 효과가 있습니다.라고 식약처에서 기능성 화장품처럼 인정해주는 그래서 개별 인정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중에는 보습이나 피부에 관련된 것도 있고요. 그다음에 뭐 그렇지 않은 또 다른 면역이나 최근에는 숙취 해소도 이제 건강기능식품의 하나에 카테고리로 많이 저희가 먹는 것도 실증을 또 해야 되는 부분으로 넘어갔어요. 그런 식으로 건강기능식품도 또 굉장히 많은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같은 경우 최근에 모발 개선형 건강기능식품의 새로운 이제 카테고리가 생성이 됐는데 저희가 미리부터 그걸 스터디를 해서 이게 딱 식약처에서 공표가 되자마자 저희도 같이할 수 있다. 라는 것이 붐업이 돼서 굉장히 많은 곳에서 의뢰를 주셨어요. 그래서 저희가 1호로 그 허가도 받게 되고 그러면서 이제 또 건강기능식품이 이게 나이가 많이 들면서도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수요가 많다 보니까, 이쪽 시장이 커지다 보니까 인체 적용시험도 건강기능식품이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또 새로이 저희가 면역이나 또 다른 부기, 이런 몸의 부기 같은 것도 건강기능식품에 개별인정형으로 또 새로이 시도가 되고 있거든요. 그런 것도 저희가 모니터링하면서 또 마찬가지로 앞에 모발 윤기와 같은 경우처럼 새로운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가 들어갔을 때 저희가 또 바로 고객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이런 것도 준비를 하고 있고요. 건강기능식품 외에 또 뷰티 디바이스라고 들어보셨을 거예요. 옛날에 뭐 LG 프라엘이나 셀리턴, 바디, 바디프렌드 같은 곳에서도 여러 가지 그런 LED 마스크 같은 것들을 만들었었는데 그게 한참 인기를 얻다가 최근에는 이런 고주파나 초음파를 이용한 집에서 홈케어 이용 또 뷰티 디바이스들이 많이 개발이 됐어요. 특히, 시장에서도 많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품들도 다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서 실증을 해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이제 장비 업체들하고도 또 같이 저희가 협업을 하게 됩니다. 특히, 이제 화장품과 이런 뷰티 디바이스를 결합을 해서 약간 패키지처럼 쓰고자 하는 시도도 굉장히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저희의 새로운 또 영역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주 고객사들은 어떤 곳인지 궁금합니다.

▶ 저희 고객사들은 아마 들어보시면 다 알만한 곳, 다 저희 고객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뭐 화장품 영역에서 들어보시면 다 아시는 아모레퍼시픽이나 LG생활건강 특히, 뭐 제조사로서 굉장히 잘 비즈니스 하시는 코스맥스 콜마, 코스메카코리아등등이 다 저희 주요 고객사고요. 특히, 뭐 최근에 핫한 브랜드인 티르티르 미국에서 많이 좀 각광받는 코스알엑스 이런 기업들도 다 저희 고객사입니다. 그 외에 인디 브랜드들도 많이 있고요. 좀 더 확장을 해서 글로벌로 나가면 가장 뭐 글로벌에서 가장 뭐 잘 1위하고 있는 로레알이나 에스티로더, 샤넬, 이런 회사들 유니레버 같은 회사들도 다 저희 고객사, 저희랑 같이 협업을 하는 굉장히 큰 고객사들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뷰티 디바이스하는 LG전자, 에이피알 이런 전자 업체와 기기업체들도 또 건강기능식품 업체들도 저희 고객사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파워인터뷰 화제人] 이해광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화장품의 피부 흡수 경로와 분포도 분석 기술로 주목”
/사진=MTN 리더 이야기 [파워인터뷰 화제人]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이해광 대표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 표준원 조직인 한국 인정기구, 콜라스로부터 국제 공인 시험 기관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 콜라스 인정 어떤 의미가 있나요?

▶ 콜라스 인증이라는 게 사실, 좀 이것도 생소하실 거예요. 그래서 한국인정기구라고 이제 이렇게 표현을 하는데 이게 이제 ISO17025라는 약간 국제 표준화되는 어떤 프로세스적인 거에 의해서 품질을 어떻게 잘 유지하느냐. 라는 관점에서 이제 인정을 받는 개념인데요. 이게 콜라스에서 인정을 받는다는 의미는 이게 이 시험에 대해서 너희는 국제공인시험기관이다. 라고 상호 인정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109개국에 전 세계 109개국에 119기관으로부터 상호 인정을 받게 됩니다. 그럼 저희가 한 거는 한국에서만 인정을 받는 게 아니라, 109개국 119개 기관으로부터 다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ILAC(아일락)이라고 하는 국제시험기관 공인인정협의회가 있는데 거기에 다 등록이 돼서 같이 인정을 받게 되기 때문에 이 의미 자체는 우리가 만든 그 시험이 globally 하게도 다 인정이 된다. 라는 관점에서 국내에 머무르는 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품질이 인정되는 기관이다. 라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 이번에는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의 중장기 계획과 비전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중국과 미국 등 최근 뷰티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실제 좀 어떤지 설명 해주시죠.



▶ 이 뷰티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각 국가별로 보면 여러 가지 발전하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요. 특히, 중국 같은 경우에는 이런 안전성 규제가 굉장히 강화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질병관리본부에서, NMPA라는 곳에서 안전성에 대한 보고서를 꼭 제출해야만 중국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든지, 그렇다는 얘기는 뭐냐면 굉장히 추가적인 자료가 이 화장품에 대한 자료가 많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일종의 장벽처럼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시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그 요건을 맞춰야 되고 그러면 저희가 그런 부분 일정 부분은 또 같이 협업을 하고 있는 부분이 있고요.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도 화장품 시장이 너무 커졌는데 계속 성장을 하고 있고, 모크라라고 현대화, 화장품 현대화법이라는 법이 발효가 됐어요. 그것 역시, 어떤 개념이냐면 미국에서 화장품을 하기 위해서 이러, 이러한 자료가 필요하다. 라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뭐 자외선 차단제 같은 경우는 OTC라고 해서 약간 의약외품처럼 취급이 되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는 더 규제가 더 촘촘하게 되어있어요. 그러면 저희와 같은 이제 기관으로부터 여러 가지 거기에 증빙자료를 같이 첨부해서 미국에 등록을 하고 비즈니스를 해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 우리 국내 기업들 중에서도 미국 시장을 겨냥하는 기업들도 많잖아요? 이들 기업과도 활발하게 협업하고 있다고요?

▶ 맞습니다. 그래서 특히, 뭐 미국 시장 같은 경우에는 최근에 한국이 ‘K-뷰티’가 상당히 선전을 하고 있는데요. 이 모크라법이 올해 발효가 돼서, 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자료가 같이 준비가 돼야 됩니다. 그래서 그런 기업들이 저희한테 요청을 오면 저희가 필요한 부분, 아, 이 제품이 미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A, B, C 시험을 하셔야 됩니다. 라고 해서 저희랑 협업을 해서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 세계 시장 공략을 위한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만의 중장기 로드맵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크게는 두 가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글로벌 진출을 하기 위해서는 저희가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하는 그런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도 이미 로레알이나 에스티로더와 같은 글로벌 사들의 audit을 받아서 그들과 협업을 통한 일들 진행하고도 있지만, 사실, 그 외에 여러 가지 지역에 일본, 동남아 이런 쪽에 있는 고객사들도 끊임없이 확보를 하고 지금도 저희가 컨택을 해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고요. 이렇게 점차 글로벌로 고객사를 확보하는 것이 일단 하나의 중요한 포인트고, 그런 액션을 하고 있고요. 두 번째로는 저희가 현재 위치가 국내에 있다 보니까, 글로벌사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일정 부분 한계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에 저희가 직접 진출하는 것도 현재는 저희가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특정 지역을 현재는 정한 단계는 아니고요. 유럽이나 미국, 중국, 동남아를 다 다각적으로 현재는 검토를 하고 있고요. 아직 저희가 이제 구체적인 말씀을 드릴 단계는 아니지만, 점차 스쿱을 좁혀가면서 아마 조만간 저희가 해외 진출을 했다. 라는 소식을 들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 마지막으로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의 비전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저희가 지금까지는 2010년 설립 이후에 끊임없이 성장하면서 잘 이제 회사가 발전하고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하지만,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글로벌에 있는 여러 가지 글로벌 기업들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그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일 것이냐. 또는 우리가 직접 해외로 어떻게 진출할 것이냐. 라는 측면에 굉장히 고민을 많이 하고 저희가 준비를 할 것이고요. 그뿐만 아니라,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화장품에 국한하지 않고, 건강기능식품, 뷰티 디바이스, 또 생활 화학제품, 또 심지어 공산품에도 이런 것들이 필요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쪽으로 점차 확대를 하면서 저희의 사업영역을 넓혀가고자 하고 있고요. 그 외의 여러 가지 인증 서비스나 추가적으로 또 다른 테스트 비즈니스를 저희가 추가하고 그다음에 이제 모바일 세상이 너무 커졌기 때문에 저희가 이제 모바일로도 피부 진단을 하는 이런 것도 저희가 준비를 해놓은 것들이 있어요. 이렇게 결합을 하게 되면 또 새로운 사업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는 영역으로 또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라만 분광법을 기반으로 ‘K-뷰티’에 새 지평을 열고 있는 피부 임상 전문기업,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공인된 신뢰성을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제품 평가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는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가 글로벌 기업으로 비상할 날을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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