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서울 시내의 한 기아차 대리점 앞으로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2023.10.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2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 20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했다. 전체 조합원 2만6784명 중 투표율 90.8%로 2만4323명이 참여한 가운데, 찬성 84.7%(2만2689명)로 파업이 가결됐다. 파업이 가결된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평생사원증 이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퇴직자에게도 신차 할인을 제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일단 30%라는 할인율이 과도하다는 지적이다. 현대차·기아의 올해 상반기 합산 영업이익률은 10.7%다. 이런 상황에서 30%를 할인해 판매하라는 것은 퇴직자에게 회사가 손해를 보고 차를 팔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의 불만도 크다. 퇴직자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비용이 차값에 반영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 직원가로 저렴하게 신차를 샀다가 2~3년 뒤 중고차로 팔면, 감가상각을 고려해도 이득이 큰 경우도 많다. 60대 남성 A씨는 "평생동안 2년에 한번씩 할인된 차를 구매하는 비용은 결국 일반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연봉도 높은데 죽을때까지 혜택을 달라는 것은 지나친 요구같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기아 모두 퇴직자에 대한 혜택은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퇴사자에 대한 혜택을 유지하기 위해 차값을 높게 받는 것은 소비자들이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장기적으로 현대차·기아의 경쟁력을 낮출 수 있는 이슈인 만큼 이같은 혜택은 축소하고 다른 방법으로 직원들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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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기아 노조는 평생사원증 혜택 복원 외에도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사상 최대 영업이익 발생에 따른 특별성과급(영업이익의 2.4%)도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 또한 별도요구안으로 정년연장과 타임오프제 폐지, 주 4.5일제 및 중식시간 유급화, 수도권 자녀 기숙사 건립 등도 포함했다. 협상이 결렬돼 기아 노조가 실제 파업에 돌입할 경우 지난 2020년 이후 4년 만의 파업이다. 현대차 노사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무분규 타결을 이뤄냈다. 6년 연속 무분규 타결은 1987년 현대차 노조 창립 이후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