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AFP=뉴스1) 우동명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일 (현지시간) 노스캐롤라이나주 선거 행사에 참석한 뒤 카린 장-피에르 대변인과 워싱턴 백악관에 도착을 하고 있다. 2024.05.03 ⓒ AFP=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워싱턴 AFP=뉴스1) 우동명 기자
3일 미국 폴리티코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정부는 IRA 전기차 세액공제 관련 최종 규정에서 중국산 흑연 금지 규정의 적용을 2년 유예할 게 유력하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르면 3일(현지시간) 관련 규정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IRA 상 외국우려단체(FEOC)의 대상으로 중국의 모든 기업들이 지목된 점이다. FEOC로부터 조달받은 광물 및 소재로 배터리를 만들 경우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됐다. 중국산 흑연에 대한 의존도가 큰만큼, 배터리 업계의 우려 역시 증폭될 수밖에 없었다.
외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와 에너지부는 최종 규정에서 흑연을 원산지 추적이 불가능한(non-traceable) 배터리 물질로 분류할 것으로 보인다. 2027년까지는 FEOC에서 흑연을 조달해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규정 적용을 유예하는 방향이다.
배터리 업계는 일단 안심하는 분위기다. 배터리 밸류체인에서 탈중국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왔지만, 흑연의 경우 워낙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당장 대체가 어렵다는 게 중론이었기 때문이다. 기업들의 경우 2년 정도 확보한 시간 동안 호주 및 아프리카 등지로 흑연 공급을 다변화하는 것에 공을 들일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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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미국 측도 당장 중국을 배터리 밸류체인에서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며 "흑연 공급처 다변화 뿐만 아니라 인조흑연·실리콘 음극재 개발 등으로 중국 의존도를 낮출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