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허경 기자 =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지난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게임산업진흥 종합계획 사전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5.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허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1일 경제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2024~2028)'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2028년, 게임산업 제2의 도약 원년'을 비전으로, 3대 추진전략과 12개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이번 게임산업 진흥계획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게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콘솔게임 육성이다.
콘솔게임 선도기업의 제작 노하우를 공유하는 멘토링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해외시장서 성공가능성이 높은 게임을 선정해 다년간 지원할 방침이다.
인디게임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 다양한 게임이 나올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상생 협력형 창업지원'사업을 인디게임에도 도입하고, 국내 대학과 연계를 통해 우수 프로젝트가 실제 게임으로도 제작될 수 있도록 한다.
(서울=뉴스1) 허경 기자 =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지난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게임산업진흥 종합계획 사전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5.1/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허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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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는 규제 혁신과 함께 실효적인 이용자 보호 체계도 동시에 마련하기로 했다. 집단적·분산적 피해구제를 위해 소송 특례를 도입해 확률형 아이템 확률표시 의무 위반 시 게임사의 이용자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을 규정하고, 입증책임을 이용자에서 게임사로 전환해 이용자가 피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3월부터 시행에 들어간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와 관련해 감시를 위한 모니터링단을 단계별로 확대하고 해외 게임사와의 역차별 해소를 위한 '국내대리인제도'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산업계, 이용자, 학계 등으로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특별전담팀(TF)'을 구성해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제도의 세부 기준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가칭 '게임 이용자 권익보호센터'를 게임물관리위원회 내에 설치해 게임 이용자들이 피해 신고와 상담, 소송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 14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SPO돔에서 열린 '2024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스프링' 결승전 T1과 젠지e스포츠의 경기에서 관중들이 자리를 가득 채우고 있다. 2024.4.14/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시행중인 초등학교 늘봄학교 사업과 연계해 코딩 등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청소년 대상 게임 리터러시도 추진해 아동기부터 청소년까지 건전한 게임 이용 문화를 배우고 과몰입을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은 "게임산업의 성장 둔화기에 새로운 진흥 정책을 마련하게 되어 의미가 깊다"며 "이번 계획을 통해 우리 게임산업이 잘하고 있는 분야를 넘어 콘솔게임 등 새로운 분야에 적극적으로 도전해 게임의 모든 분야에서 세계의 인정을 받길 바란다. 문체부도 계획에 실린 구체적 방안을 실천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