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10배·매출 72조…반도체 밀고 갤럭시 끈 삼성전자 1분기

머니투데이 오진영 기자, 유선일 기자 2024.04.30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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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그래픽 = 윤선정 디자인기자/그래픽 = 윤선정 디자인기자


삼성전자가 5개 분기 만에 70조원대 분기 매출을 회복하고, 전년 동기 대비 10배 이상 상승한 영업이익을 거두는 등 시장 예측을 웃도는 1분기 실적을 거뒀다. 지난해 침체됐던 반도체 업황이 반등하고, 플래그십(고급형) 스마트폰 갤럭시S24의 판매 호조와 원화 약세 등이 긍정적 영향을 줬다.

삼성전자는 2분기 이후에도 실적 개선이 전망된다면서 투자를 확대하고 고부가 제품 개발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침체됐던 반도체, 올해 1분기는 '훨훨'…갤럭시 주도한 MX도 '두 자릿수 성장'
/그래픽 = 조수아 디자인기자/그래픽 = 조수아 디자인기자
삼성전자는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71조 9200억원, 영업이익 6조 6100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63조 7454억원)보다 12.8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6402억원에서 931.87%로 10배 이상 뛰었다.



지난해 부진을 면치 못하던 반도체(DS) 사업부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DS사업부는 매출 23조 1400억원, 영업이익 1조 9100억원으로 2022년 4분기(2700억원) 이후 처음으로 흑자 전환했다. 더블데이터레이트(DDR)5와 고용량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의 수요 강세가 지속됐으며,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질적 성장을 거뒀다. 메모리 사업의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

특히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사업은 지속 반등해 연 매출이 시장 상승률을 상회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1분기 실적 발표 후 열린 컨퍼런스콜(전화회의)에서 "파운드리 사업은 매출이 1분기 저점을 찍고 2분기부터 반등해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이 기대된다"며 "2나노 설계 인프라 개발과 4나노 공정 준비를 완료하고, GAA 3나노 2세대 양산을 시작하는 등 경쟁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에 건축 중인 테일러 공장(팹)의 양산 시점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2030년까지 미국에 총 450억달러(한화 약 62조원)을 투자해 생산 시설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시장 고객 수주 상황에 맞춰 미국 테일러 공장의 단계적 가동을 준비하고 있다"며 "첫 양산 시점은 2026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과 생활가전을 맡고 있는 디바이스경험(DX) 사업부는 '갤럭시 효과'를 톡톡히 봤다. DX 사업부의 실적은 매출 47조 2900억원, 영업이익 4조 700억원으로 모든 사업부 중 가장 높다. 갤럭시 사업을 이끄는 MX 사업부는 두 자릿수 수익성을 유지했다. 이 밖에도 네오(Neo) QLED와 OLED, 75형 이상 대형 TV 수요가 견조했으며, 생활가전도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 비중이 증가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매출은 5조 3900억원으로 전년 동기(6조 6100억원)에 비해 감소했으며, 영업이익도 같은 기간 7800억원에서 3400억원으로 줄었다. 대형 패널의 비수기 진입과 리지드(딱딱한 )패널의 판매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한 결과다.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하만도 매출 3조 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으로 실적이 소폭 하락했다.

불황에도 투자 늘린 삼성전자, 하반기도 매출 확대에 전력
/사진 = 뉴시스 /사진=정병혁/사진 = 뉴시스 /사진=정병혁
삼성전자는 이날 반도체 불황에도 투자를 지속 집행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액은 11조 3000억원이며, 부문별로 DS 사업부가 9조 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 1000억원 수준이다.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한 수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투자 및 R&D 투자를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2분기도 생성형 인공지능(AI) 수요 증가로 인한 시장 가격 상승과 서버·스토리지 수요 개선에 대응하기 위해 신제품 출시를 서두른다. 4월부터 HBM3E 8단 양산을 시작했고,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한다. 또 1b 나노 32기가비트(Gb) ddr5 기반 128Gb 제품의 양산과 초고용량 64테라바이트(TB) SSD 개발에 나선다.

하반기에는 DS 사업부의 캐파(생산능력) 확대와 함께 기술 경쟁력 확보에 주력한다. MX도 폴더블(접히는) 제품의 사용 경험 개선과 웨어러블(입는) 제품 판매 확대에 힘을 쏟는다. VD와 생활가전은 고부가 사업 중심의 사업구조 개선에 나서고, 하만은 수주 확대와 성장 제품 사업 강화를 축으로 매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퀀텀닷(QD)-OLED 생산 효율 향상 등을 통해 매출 성장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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