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이 지난 8일 민원 응대 공직자들과 대화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26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온라인에 공무원의 신상을 공개해 '민원폭탄'을 유도하는, 이른바 '좌표찍기'와 스토킹형 민원 등 각종 악성민원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이같은 조치를 결정했다.
지난 8일 이재준 시장과 민원 응대 공무원 간담회에서 한 공무원은 "좌표찍기로 수많은 사람이 민원을 제기해 고통스러울 때가 많다"면서 "시 홈페이지에 있는 직원 이름을 비공개로 전환하면 악성민원이 줄어들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시는 악성민원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운영하고 있다. 민원실 근무자에게만 지급했던 휴대용 음성·영상 기록 장치를 민원을 응대하는 모든 부서를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한 후 지급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웨어러블캠(영상기록장치) 114대, 공무원증녹음케이스(음성기록장치) 441대를 배부한 바 있다.
시는 악성민원 피해 초기 대응부터 법적 대응까지 모든 대응 절차를 지원하는 '악성민원 신속대응 태스크포스팀'을 지난 1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악성민원 상담 핫라인과 전용 신고 창구에 신고가 접수되면 경력 20년 이상 베테랑 팀장이 민원 사항 현장을 조사하고, 담당 직원을 면담하며 민원이 해결되도록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악성민원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공무원이 많다"며 "적극적으로 직원 보호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