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은 해외 스타벅스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음료로, 커피 본연의 풍미를 진하게 느낄 수 있는 클래식한 커피에 대한 국내 고객 수요가 꾸준함에 따라 한국에서도 선보이게 됐다. 일반 에스프레소 샷에 비해 짧은 시간 빠르게 추출하는 리스트레토 샷을 이용한다. 톨 사이즈를 기준으로 일반 에스프레소 1 샷으로 제조하는 카페 라떼와 달리 리스트레토 2샷을 넣어 향과 맛을 끌어올렸다.
특히 따뜻한 음료로 즐길 경우 숙련된 바리스타를 통해 만들어진 부드럽고 풍부한 밀크폼을 화이트 닷(흰색 점 모양의 라떼 아트)으로 마무리해 준다. 신제품 출시 전 진행된 고객과 파트너 대상 품평회에서도 고소하고 깔끔한 맛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최현정 스타벅스 식음개발담당은 "새롭게 출시되는 플랫 화이트가 커피 본연의 맛에 충실한 커피를 선호하는 고객분들께 또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