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바이브컴퍼니 후원, 오피니언 마이닝 워크숍 26일 개최

머니투데이 이우찬 기자 2024.04.17 09:55
글자크기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오피니언 마이닝 워크숍 2024(Opinion Mining Workshop 2024, 이하 OMW 2024)' 행사가 오는 26일 서울 포스코타워 역삼에서 개최된다.



올해 19회째 진행되는 이 행사는 매년 빅데이터 분석의 의미를 찾는 연구모임인 '오피니언 마이닝 워킹 그룹'이 주최하는 세미나다. AI·빅데이터 전문기업 바이브컴퍼니와 빅데이터 기반 트렌드 연구소인 생활변화관측소가 후원한다.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일해야 할지 대안이 제시된다. 과거에는 일을 추진할 때 리더의 직관이나 경험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고 실행에 옮겼다면 이제는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시대로,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해 의사결정을 내린다.



직관이나 경험에 따른 업무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 리터러시 시대에 어떻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해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지 데이터와 함께 일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OMW 2024는 △데이터 △트렌드 △브랜드로 나눠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생활변화관측소의 박현영 소장과 연구원들, 산업계 전문가인 여명랑 롯데웰푸드 푸드사업부장, 김영수 LG전자 Customer eXperience Center 팀장도 참여해 깊이를 더할 예정이다.

특히 생활변화관측소는 △데이터의 패턴 속에서 의미있는 데이터를 관측하는 방법 △데이터로 본 공간 트렌드 △브랜드 관측소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디저트로 보는 소셜 데이터 10년사 등 데이터 분석을 통한 다양한 사회 트렌드를 제시한다.


생활변화관측소는 바이브컴퍼니의 산하 연구소로, 빅데이터 전문 연구원들이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관측하고 그 안에서 찾아낸 새로운 인사이트를 콘텐츠로 전달한다.

또 기업들의 마케팅, 제품개발, 커뮤니케이션 등 당면한 목적에 맞춰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해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 및 전략을 리포트의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올해 6월에는 멤버십 서비스를 신규 오픈할 예정이다.

OMW 2024는 오는 25일까지 참가 접수를 받는다. 참가 등록은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OMW 2024 사무국 관계자는 "통계 데이터, 소셜 데이터, 매출 데이터 등 우리의 일상 곳곳에 있는 데이터는 일을 수행함에 있어 또 다른 소통의 언어이고 아이디어를 위한 방법론이며 매출을 이끌어내는 도구"라며 "이번 OMW 2024에서는 일하는 개인이 데이터로 무장하게 되면 어떠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소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