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필기 21번 문항 '전원 정답처리'…"출제범위 벗어나"

머니투데이 이창명 기자 2024.04.16 21:11
글자크기
전원 정답처리된 소방학개론 21번 문항전원 정답처리된 소방학개론 21번 문항


소방당국이 최근 시행한 '2024년 소방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의 일부 문항이 출제범위를 벗어난 점을 인정하고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소방청은 16일 '소방공무원 채용 필기시험 출제범위 오류 관련 질의사항 답변' 자료를 내고 지난달 30일 시행한 소방공무원 필기시험 소방학개론 21번 문항을 모두 정답처리한 사안과 관련해 이같이 해명했다.



오류가 인정된 소방학개론 21번 문항은 '할론(Halon) 소화약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란 문제이다. 이에 대해 일부 응시생들이 소방학개론 출제 범위를 벗어났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할론과 관련한 문제는 2012년과 2014년, 2017년, 2020년에도 출제된 적이 있다. 하지만 당시엔 응시생 가운데 이의제기가 이뤄진 적이 없었고, 이번에 처음 할론과 관련한 이의제기가 나오면서 심의위가 열렸다. 이에 두 차례에 걸쳐 관련 분야 교수진으로 구성된 심의위는 오류와 출제범위 등을 검토한 결과 참석위원 전원일치로 "할론 소화약제에 대한 문항은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에 관한 예규' 별표1(소방학개론 범위)에서 규정한 소화약제 출제 범위를 벗어났다"고 결정하고 모두 정답 처리했다. 이에 문제를 맞힌 응시생들은 불이익을 받았다며 소방당국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소방청에 따르면 규정된 소화약제 범위에는 물·포·이산화탄소·분말·청정소화약제(할로겐화합물 및 불활성기체소화약제)가 있다. 여기서 청정소화약제란 오존층 파괴나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소화약제를 말한다. 할론은 할로겐탄화수소의 준말로 할로겐화합물이긴 하지만 할론1301·할론2402·할론1211이 청정소화약제에 해당하지 않아 소화약제 범위를 벗어난다. 모든 할론을 청정소화약제로 볼 수 없으므로 소방학개론 범위를 벗어났다는 취지다.

소방청 관계자는 "심의위에서 해당 문항이 소방학개론 출제범위를 넘어선다고 인정했고, 모두 정답처리를 결정했다"면서 "필기시험 출제문제 오류발생 방지를 위해 문제은행 구축과 검토인원 확대, 검토방식과 절차를 개선해 출제오류 가능성을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