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미디어, 한국형 서지 관리 프로그램 '싸이티지'(Citeasy) 출시

머니투데이 이동오 기자 2024.03.12 16:23
글자크기
국내 선두 학술 콘텐츠 플랫폼 '디비피아'(DBpia)를 운영하고 있는 누리미디어는 연구자들의 학술 작업을 혁신할 새로운 서지 관리 프로그램 '싸이티지'(Citeasy)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출시를 기념해 올해 12월까지 무료 배포, 디비피아 웹사이트의 논문 상세 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사진제공=누리미디어사진제공=누리미디어


싸이티지(Citeasy)는 citation(인용)과 easy(쉬운)의 합성어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각주 및 참고문헌 등 인용을 삽입하는 작업이 쉽고 간편하게 해결된다는 의미가 담겼다. 국내 주요 학술지 240여 곳의 인용 양식을 지원하고 한글 문서와 연동이 가능하여 국내 연구자들의 논문 작성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서지 관리 프로그램이란 주로 전문 연구자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논문 작성 보조 도구이다. 연구자들이 학술 논문이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참고한 자료의 서지 정보(저자, 제목, 출판년도 등)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용 및 참고문헌 목록을 쉽게 생성할 수 있게 돕는다.

그러나 기존에 있던 서지 관리 프로그램들은 모두 외산 제품이었던 탓에 국내 연구자들이 이용에 겪는 불편함이 컸다. 해외에서 개발된 서지 관리 프로그램은 국문으로 된 문헌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언어별로 다른 인용 양식의 적용이 미흡하다. 또한 외산 서지 관리 프로그램은 국내 연구자 대다수가 사용하는 아래아한글 문서 작성 프로그램 연동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도 큰 한계다.



싸이티지는 한국의 특수한 연구 환경에 최적화된 한국형 서지 관리 프로그램을 표방한다. 이에 출시 소식이 알려지며 국내 연구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인문학 연구자 A씨는 "국내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할 때마다 일일이 수작업으로 인용을 수정하느라 고충이 있었는데, 싸이티지가 이를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