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카카오
2023년 연결 기준 연간 매출은 8조1058억원으로 전년 대비 14% 증가하며 처음으로 8조원을 넘겼다. 연간 영업이익은 5019억원으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다. 별도 기준 2023년 카카오 연간 매출은 2조 6262억원으로 전년 대비 7% 증가했고 연간 영업이익은 5674억원으로 전년 대비 5% 증가했다.
특히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비즈보드, 메시지 광고, 이모티콘 및 톡서랍 플러스 등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프리미엄 선물 라인업 확장, 개인화 마케팅 강화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자료=카카오
스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2134억원을 기록했고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4988억원이다. 미디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066억원, 게임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2306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 4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1조9819억원이다. 2023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16% 증가한 7조6039억원이다.
이 시각 인기 뉴스
카카오 관계자는 "향후 카카오톡과 AI의 결합을 통해 긍정적인 이용자 경험을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 및 커머스 등 카카오의 핵심 비즈니스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굳건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