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에 진심'인 삼성, 큰손 GM과의 협력에 '지극정성'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임동욱 기자 2024.02.07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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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마우져 하만 CEO(왼쪽에서 2번째)와 크리스찬 소봇카 하만 오토모티브 사업부장(가장 왼쪽)이  7일 오전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바라 GM 회장과 전장사업 협력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한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김휘선마이클 마우져 하만 CEO(왼쪽에서 2번째)와 크리스찬 소봇카 하만 오토모티브 사업부장(가장 왼쪽)이 7일 오전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바라 GM 회장과 전장사업 협력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한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메리 바라 미국 제너럴모터스(GM) 회장이 삼성 그룹과 배터리, 차량용 디스플레이·메모리 반도체 등 전장 분야에서 전방위적 협력을 모색했다. 이제 막 GM과 관계를 맺기 시작한 삼성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까지 나서 바라 회장의 이번 방한에 특별히 공을 들였다.

지난 6일 아랍에미리트(UAE) 출장을 떠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김포공항에서 바라 회장을 영접했으며, 공항으로 이동 전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삼성 전자계열 주요 사업부장(사장)들과 회의를 갖고 회동 사안을 직접 챙기며 GM과의 협력강화를 주문했다.



이는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삼성 전자 계열 주요 사업부장(사장)들이 총출동한 데서 잘 드러난다. 심지어 삼성의 전장·오디오 사업을 총괄하는 하만의 마이클 마우져 최고경영자(CEO)와 크리스찬 소봇카 오토모티브 사업부장(사장)마저 미국에서 급히 날아와 합류할 정도였으니 삼성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정성과 품을 들인 셈이다.

특히 본사 6층은 2주 동안 폐쇄해 세계 최대 IT박람회인 CES를 방불케하는 전시 공간으로 개조했다. 그런 만큼 GM과의 협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며 대규모 수주도 기대를 하고 있다는 의미다.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왼쪽)과 이정배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사장)이 7일 메리 바라 GM 회장과 미팅 후 서초 사옥을 나서고 있다/사진=한지연기자장덕현 삼성전기 사장(왼쪽)과 이정배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사장)이 7일 메리 바라 GM 회장과 미팅 후 서초 사옥을 나서고 있다/사진=한지연기자
삼성은 글로벌 완성차 '큰 손'인 GM과 협력 관계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LG가 GM과 이미 20여년간 전장분야 협력을 이어온 것과 달리 삼성SDI가 지난해부터 시작한 미국 현지 공장이 첫 GM과 손을 잡은 사례다. 삼성SDI는 2026년 가동을 목표로 인디애나에 GM과의 합작공장을 건설 중이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도 LG디스플레이는 GM에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고 있지만, 삼성디스플레이와는 아직 협력 관계가 없다. 하만이 바라 회장이 방한 기간 내내 타고 다닌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차량에 제품을 공급했지만 전체 GM 차종 중 극히 일부일 뿐이다.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이 메리 바라 GM 회장을 만나기 위해 7일 서초 사옥에 들어서는 모습/사진=이세연기자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이 메리 바라 GM 회장을 만나기 위해 7일 서초 사옥에 들어서는 모습/사진=이세연기자
삼성전자는 2015년 차량용 메모리 시장에 진입한 이후 전장 비중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자율 주행 시스템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고도화로 고성능, 고용량 메모리반도체 수요는 계속해서 커지는 추세다.


삼성전기 역시 올해 4대 신사업 분야 중 하나로 전장사업을 점찍고 강화 중이다. 전장용 적층세라믹캐패시터(MLCC), 자율주행 차량용 카메라모듈 등 전장용 라인업을 확대했다. GM 등 북미 완성차 기업 공략을 위해 멕시코에 카메라 모듈 공장을 건설 중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자율주행·전기차 확대로 디스플레이와 메모리 부품 등 모든 부분에서 고성능·고용량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캐딜락, GMC, 쉐보레 등 GM 안에 여러 브랜드가 있고 브랜드 또는 모델마다 다른 회사와 협력하는 등 공급 다각화가 예상되므로 삼성이 일정 정도 파이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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