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대전-충북·TK-PK에 광역급행 'xTX' 놓는다

머니투데이 이민하 기자 2024.01.25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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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교통 업무보고]

CTX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CTX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정부가 수도권과 지방 교통격차 해소를 위해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같은 철도망을 대전·충북권과 대구·경북, 부·울·경(부산·울산·경북) 등 지방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지방 x-TX는 기존 광역철도 사업을 GTX 수준의 광역급행철도로 개선한 사업이다. 민간사업자의 투자 의향을 검토해 지역별 선도사업을 선정·추진한다. 대전·충북권은 이미 민간사업자가 투자의향서를 제출, 정부가 이르면 4월께 적격성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25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방 1시간 생활권 조성을 위해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 사업을 추진한다. 민간의 창의성·효율성을 활용하기 위한 민간 투자 유치 등을 통해 지방에도 수도권과 같은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올해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를 선도사업으로 진행한다. 기존에 계획했던 광역철도를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광역급행철도(가칭 CTX)로 개선하는 게 골자다. 정부대전청사~세종청사~충북도청~청주공항 등 주요 거점을 빠르게 연결하고, 충남을 거쳐 수도권(경부선 공용) 연결도 추진한다. CTX가 도입되면 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소요 시간은 53분으로 현재 대중교통(100분) 대비 47% 줄어든다. 세종청사~정부대전청사는 60분에서 15분으로, 오송역~충북도청은 45분에서 13분까지 단축된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지방권 광역철도사업은 앞으로 (사업성 등에 따라) 일반 광역철도와 광역급행철도로 나뉠 것"이라며 "대전~충북은 이미 민자 제안을 받은 상태로 첫 지방 광역급행철도로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대전~충북 CTX는 현재 민간사업자 투자의향서를 접수하고, 올해 4월 민자적격성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민자 철도는 민간이 사업비를 50% 이상 투자하고 운영비를 100% 부담해야 한다.

 대구경북신공항철도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대구경북신공항철도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대구·경북 등 다른 지역권에도 여건에 따라 x-TX 사업을 추진한다. 현재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하 철도망 계획)에 이미 방영된 지방 광역철도 사업은 민간사업의향서를 제출하는 경우 최우선 추진을 검토한다.

우선 대구·경북 신공항철도(대구~구미~신공항~의성)는 GTX 급행철도 차량을 투입해 올해 4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한다. 예타 과정에서 민간 투자사업으로 전환 시 재정 절감 효과를 분석, 민간투자 유치도 검토한다. 부·울·경, 호남권 등 지방 도시에서 추진할 수 있는 신규 노선은 지자체·민간 건의를 받아 '5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한다. 백 차관은 "필요하다면 지자체 대상 설명회·컨설팅뿐 아니라 민간 투자 매칭 등을 통해 해당 지자체의 추가 광역급행철도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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