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건설근로자공제회와 '지식재산 투자 활성화' 박차 가한다

머니투데이 대전=허재구 기자 2023.12.11 14:28
글자크기

혁신 지식재산 보유기업 대상 투자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공공기관 지식재산 투자 확산 마중물 기대

이인실 특허청장(왼쪽에서 4번째)이 김상인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왼쪽에서 5번째) 및 관계자들과 '혁신 지식재산 보유기업 대상 투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특허청   이인실 특허청장(왼쪽에서 4번째)이 김상인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왼쪽에서 5번째) 및 관계자들과 '혁신 지식재산 보유기업 대상 투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특허청


특허청이 건설근로자공제회(이하 공제회)와 손잡고 '지식재산 투자 활성화'에 나선다.

특허청은 11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공제회와 '혁신 지식재산 보유기업 대상 투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으로서 자체 투자 및 벤처펀드 조성 등이 가능한 공제회와의 포괄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 지식재산 투자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추진했다.



그동안 지식재산 투자는 정부 주도로 조성된 투자 펀드를 통해 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번 협력을 통해 앞으로는 자산운용이 가능한 공공기관에서도 지식재산 투자가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혁신 지식재산 보유기업 대상 투자 활성화 △공동 투자방안 마련 △지식재산 가치평가 활용 지원을 위한 상호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실무협의회도 구성해 지식재산 투자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 지식재산 투자가 공제회를 시작으로 다양한 부문에서 확산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며 "벤처투자가 크게 위축돼 있는 상황에서 우수한 성과가 기대되는 지식재산 투자가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앞으로 공제회와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인 공제회 이사장은 "이번 협력이 공제회의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한 새로운 투자영역을 발굴해 나가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