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강휴게소 찾은 민주 "尹 동문 특혜"…업체 "학과·나이 달라"

머니투데이 오문영 기자 2023.10.24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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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최인호 간사를 비롯한 의원들이 24일 민간업체 선정 과정 의혹 경기 양평군 강상면 남한강 휴게소를 현장방문하고 있다. 2023.10.24.[양평=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최인호 간사를 비롯한 의원들이 24일 민간업체 선정 과정 의혹 경기 양평군 강상면 남한강 휴게소를 현장방문하고 있다. 2023.10.24.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4일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건설 중인 남한강휴게소를 찾아 윤석열 대통령의 동문 특혜 의혹을 재차 제기했다. 휴게소 건물이 다 지어진 시점에 이례적으로 민자 전환이 추진됐고, 사업 주체로 선정된 민간업체 대표가 윤 대통령의 서울대 동문인 만큼 국정조사나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는 게 민주당 의원들의 주장이다.

최인호·김민철·박상혁·이소영·조오섭·한준호·홍기원 등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국토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경기 양평군 남한강휴게소를 방문했다. 지난 12일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해당 휴게소 운영권과 관련한 민간업체 특혜 의혹을 제기된 뒤 추가 조사가 필요하겠다는 판단 하에 짜인 일정이다. 현장에는 한국도로공사 직원들이 동행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인 휴게소와 주차장 등을 둘러본 뒤에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사업자 선정과정 경과를 보고 받았다. 이후 기자들과 만나 민자전환 시점과 방식이 석연치 않다며 국정조사와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소영 의원은 "229억을 들여서 휴게소와 주유소 건물을 다 지어놓은 상태에서 뒤늦게 민자 전환했는데 이런 사례는 200개가 넘는 재정고속도로 휴게소 중 남한강휴게소가 유일하다"며 "새누리당 의원 출신인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취임한 뒤로 갑자기 민자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것"이라고 했다.



민간사업자인 위즈코프가 총건설비의 15%(42억원)를 투자하고 15년의 운영권을 보장받은 것, 휴게소 수익 계산을 위한 교통량 산정 과정에 서울-양평고속도로가 누락된 점도 수상하다고 주장했다. 박상혁 의원은 "특혜성으로 민자 전환을 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더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검색만 해봐도 윤석열 테마주라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한국도로공사가 이를 모르고 선정했다는 것은 누구도 믿기 어려운 일"이라며 "현재 (위즈코프가) 윤석열 대통령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왜 관련 없다는 기업의 주가가 대통령 관련 호재마다 상승했는지 검증해야 한다"고 했다.

'단순히 대학 동문이라고 하면 그 인원이 많은데 대통령과의 관계를 증명할 다른 근거가 있는지' 묻는 기자의 질문에는 "제보가 이어지고 있고 검증하고 있다"며 "향후 국정감사 과정에서 질의방식으로 공개하고 질문하겠다"고만 답했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사업자 선정 과정에 특혜는 없었다는 입장이다. 휴게시설 첨단화 추진을 위해 혼합민자방식을 도입한 것이고, 외부 전문기관의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거쳐 공개경쟁입찰로 사업자를 선정했다는 설명이다. 위즈코프가 전체 비용의 15%를 내고 15년의 휴게소 운영권을 보장받은 데 대해서는 자체분석 결과 임대방식 대비 예상 수익률이 더 높다고 반박했다.

위즈코프도 지난 19일 입장문을 내고 사업 특혜뿐 아니라 회사 대표와 대통령은 친분도 없다고 해명했다. 회사는 당시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사업시행자로 선정됐다"며 "회사 대표이사는 (대통령과) 출신 학과 및 나이가 다르고 학창시절 및 이후에도 친분이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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