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뉴스1
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개인정보보호 감독기구(Datatilsynet)는 이날 메타가 오는 14일부터 하루 100만크로네의 벌금을 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벌금 부과는 11월3일까지 이어진다.
노르웨이 당국은 지난달 17일 메타에 개인정보 침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통보했다. 메타는 지난 4일까지 이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했다.
노르웨이 당국의 이번 결정은 유럽 다른 지역으로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로이터는 "노르웨이 개인정보보호 감독기구가 유럽데이터보호위원회(EDPB)에 이 문제를 회부하고 EDPB가 동의하면 벌금을 영구적으로 부과하면 나머지 유럽에도 확대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럽은 사생활 보호 강화 차원에서 메타를 비롯한 미국 빅테크 기업의 맞춤형 광고 관행을 조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메타는 올해 초 이미 맞춤형 광고로 인한 벌금을 부과받았다. 아일랜드 데이터보호위원회(DPC)는 지난 1월 메타의 맞춤형 광고 사업이 EU의 일반 개인정보 보호법(GDPR)을 위반했다며 페이스북에 2억1000만 유로(약 3031억원), 인스타그램에 1억8000만유로(약 2598억원)의 벌금을 물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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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부터 시행된 GDPR는 기업의 개인정보 보호 의무를 강화한 게 특징으로, EU 회원국 국민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기업이 이 법을 적용받는다. 법규 위반 시엔 세계 매출 4% 또는 2000만유로(약 289억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독일 규제당국은 2019년 메타에 광고 영업에 활용하기 위해 사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에서 개인 정보를 수집하지 말라고 명령했다. 메타는 과도한 조처라며 유럽 최고 사법기구인 독일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은 유럽 최고 사법기구인 유럽사법재판소(ECJ)에 판단을 구했다. ECJ는 지난달 초 독일 당국이 메타의 개인정보 침해 문제에 관여한 것에 문제가 없다는 결정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