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용 대시보드 예시/사진제공=교육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AI 디지털교과서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가 구상하고 있는 디지털 기반 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자료와 지원 기능을 탑재한 AI를 교과서를 통해 개별 능력에 맞는 학습을 받게 한다는 취지다.
이후 2026년에는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2학년, 2027년에는 중학교 3학년까지 단계적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다만 학생발달 단계를 고려해 초등 1~2학년군과 도덕, 음악, 미술, 체육 등은 디지털교과서 적용 대상에서 제외했다.
맞춤형 학습이 자칫 선행학습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교육부 관계자는 "선행학습은 아니고 조금 더 깊이있거나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쪽으로 유도할 것"이라며 "토론이나 프로젝트 추진 등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을 제공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수교육대상 학생과 장애 교원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UDL·Universal Design for Learning)'도 고려했다. 다문화 학생을 위한 다국어 기능도 지원한다. 디지털 역기능을 해소하기 위해 디지털 문해교육 특화 단원을 개발하고 학생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 유해사이트 차단 기능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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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의 새로운 교사의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교사 연수를 강화한다. 디지털교과서 적용 과목 교사(영어·수학·정보)를 대상으로 2025년 도입 전까지 우선적으로 디지털 교과서 이해·활용, 수업 혁신 등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시도교육청 주관으로 민관과 협업해 올해 하반기부터 적용 대상 교원의 30%, 내년 상반기 60%, 하반기에는 100%까지 교원 연수를 확대 추진한다. 또 '터치(TOUCH·Teachers who Upgrade Class with High-tech) 교사단'을 활용해 방학 중 집중 연수를 실시한다.
교과서 개발은 민간과 협력한다. 교육부와 공공기관은 통합학습기록저장소를 구축하고, 과목별 디지털교과서는 민간이 개발하는 식이다. 특히 민간 개발사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디지털 교과서가 개발될 수 있도록 교과서 개발 경험을 보유한 발행사와 신기술을 보유한 에듀테크 기업이 협업할 수 있도록 했다. 심사에 합격한 디지털 교과서는 6개월간 안정성, 신뢰성, 적합성을 검토한 후에 현장에 보급한다.
이에 앞서 발행사로 제한됐던 출원 자격기준을 발행사가 에듀테크 기업이 컨소시엄(연합체)을 맺어 공동으로 참여 가능토록 개선할 방침이다. 이에 참여한 에듀테크 기업은 2029년 이후부터 단독 출원도 가능할 방침이다.
또 개발비를 고려해 교과서를 구독형으로 개편했다. 2025년 최초 도입시에는 중소 발행사의 참여 촉진을 위해 일부 이익을 균등 배분하는 '변형된 구독형'을 한시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개발사가 공동으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 세트와 콘텐츠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디지털 교과서를 함께 소통해 만들고 활용할 때, '모두를 위한 맞춤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발된 디지털 교과서가 학생들의 인간적 성장을 지원하는 데 활용될 수 있도록 수업을 디자인하는 교사의 역할"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