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을지로 사옥. /사진제공=대우건설
16일 건설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12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우선협상대상자 및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실시설계적격자로 선정됐다.
민자사업 구간 중 인천대입구역에서 용산역까지 39.9km 구간을 신설하며, 남양주 별내~마석 구간은 기존 경춘선을 개량할 예정이다. 서울 용산역~상봉역 19.9km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향후 추진될 예정이다.
GTX-B 노선도.
대우건설은 이와 함께 총공사비 3639억원 규모의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4공구(재정구간) 기본설계기술안 설계적격심의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해당 구간은 서울시 영동대로 학여울역 교차로에서 영동대교 남단에 이르는 구간으로 터널, 지하차도, 출입시설 및 지상구간을 확장하는 공사다. 2028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한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구간 노선 설명도. /사진제공=대우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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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업은 현재 대우건설이 추진 중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 사업구간과 연결돼 서울 동부지역의 상습 교통정체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12월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총연장 10.1km 규모의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심의를 완료했다. 이 사업은 총 9774억원 규모의 대형 인프라 사업으로 이르면 올해 말 착공할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GTX-B노선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이라는 초대형 인프라사업을 주도하며 국내 토목사업의 최강자로 자리잡게 됐다"며 "두 사업의 빠른 진행과 완벽한 시공을 통해 향후 서울, 수도권 광역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