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는 현대차, 현대글로비스, 현대로템과 함께 지난10월부터 광진구 현대오일뱅크 직영 중곡 LPG충전소 부지를 활용, 이동형 수소 충전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충전소는 현대차가 기획·투자·설계를 총괄하고 현대글로비스가 수소 공급 및 운영, 현대로템이 수소 충전 차량 제작 및 관리를 맡는다.
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정유사 최초로 서울시에 이동형 수소 충전소를 확보하게 됐다. 이번에 설치된 이동형 수소충전소는 'H광진 무빙 스테이션'이다. 현대차 25톤 대형트럭 '엑시언트'에 수소압축기, 저장용기, 냉각기, 충전기 등 핵심 설비가 모두 탑재돼 하나의 완벽한 수소 충전소 역할을 수행한다. 총 2대가 교대로 운영되며, 2대 교대 운영 기준 하루 최대 50대 수소 차량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번 이동형 수소 충전소 부지 제공을 통해 기존 전국 11곳에서 운영중인 고정형 수소 충전소에 이어서 이동형 수소 충전소까지 확보해 수소 생산부터 활용과 판매에 이르는 수소밸류체인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현재 연간 약 20만톤의 수소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블루수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수소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회수,활용해야 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수소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회수, 활용하는 기술을 상용화해 블루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한 블루수소는 전국 수소 충전소에 판매되고 수소 연료전지 발전사업의 연료로도 공급될 예정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를 위해 국내 최대 액체탄산제조업체 신비오케미컬과 '액체 탄산 생산공장'을 구축했다. 현대오일뱅크가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신비오케미컬에 원료로 공급해,이산화탄소의 대기 방출 없이 블루수소를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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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생산한 블루수소는 전국 수소 충전소에 공급된다. 수소를 차량용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수소공장에서 생산한 수소를99.999%의 고순도로 정제하고 압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8월 대산 공장에 고순도 수소 정제 설비를 구축했다.
수소 정제설비에서 생산된 고순도 수소는 수소 이송 차량에 옮겨져 전국 충전소에 공급된다. 하루 생산 가능량은 3000kg로 수소차 넥쏘를600대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현대오일뱅크는 또 대산공장에서 생산한 블루수소를 투입하여 발전용 전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발전소 건설도 계획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6월 발전 자회사 현대E&F를 설립하고, LNG와 블루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