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뉴스1) 김영운 기자 = 정부가 엿새째 총파업을 이어가며 집단 운송을 거부하고 있는 시멘트업계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가운데 29일 오전 경기 화성시의 한 레미콘 공장에 차량들이 멈춰서 있다. 국무회의 결과에 따라 시멘트 업계의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는 명령서를 송달받은 다음날 밤 12시까지 집단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운송업무에 복귀해야 한다. 정당한 사유 없이 복귀 의무를 불이행할 경우, 운행정지·자격정지 등 행정처분 및 3년 이하 징역·3천만원 이하 벌금 등 형사처벌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2022.11.2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시멘트협회(이하 시멘트협회)는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에 따른 누적 매출손실이 지난 28일 기준 642억원이라고 29일 밝혔다. 시멘트 업계는 일평균 20만톤(t) 가량을 출하하는데, 지난 28일 89%가 줄어든 2만2000톤만 공급했다. 매년 9~12월 중순까지 계절적 성수기인 시멘트 업계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영향으로 출하량이 90%가량 감소해 직격타를 입었다.
단순 계산하면 일평균 손실액은 시멘트 200억원, 레미콘 600억원 규모다. 업계에 따르면 건설 현장 중단과, 자갈·모래과 같은 레미콘 부자재 공급 차질까지 고려하면 피해금액은 하루 1000억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추산된다. 업계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급력을 높이려고 시멘트를 전략품목에 넣었다고 하는데 실제 엄청난 피해가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 508개 현장 멈췄다…"이번주가 고비, 공기 맞추기 어려워"
사진은 지난 7월 7일 서울 강동구 둔춘주공 재건축 현장의 모습. 2022.7.7/뉴스1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시멘트 유통이 막히면서 건설업계도 공사 중단 위기를 맞았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전국 912개 건설현장 중 508개(56%) 현장에서 이달 25일부터 레미콘 타설이 중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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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규모 아파트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 포레온) 사업장도 마찬가지다. 레미콘이 필요한 골조공사가 멈춘 상태로 대신 배선, 창호 등 대체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현재 전체 공정률은 53%, 골조공정은 60%대로 공정률이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원베일리 현장은 골조작업 진행률이 98.5%로 거의 마무리한 상황이어서 타격은 덜하다. 하지만 운송 중단 사태가 장기화하면 공사 차질이 불가피하다.
건설업계에선 이번주가 고비라고 입을 모은다. 이번주까지는 다른 공정을 진행하거나 비축분으로 해결하는 상황이지만, 다음주부터는 대책이 없어서다.
건설사 관계자는 "다른 현장은 골조 중에서도 철골 작업으로 버티는데 이 물량도 오늘 내일 하는 상황이라 파업 기간이 길어지면 공사가 전면 중단될 가능성이 있다"며 "극적으로 타결되더라도 레미콘 수급을 맞추려면 통상 3~4일이 더 걸려 공사 현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데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주는 버티고 있으나, 이번 주말부터는 공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될 것"이라고 했다.
파업 장기화시 '물류대란' 우려…"국가 브랜드·신뢰도 타격"
(부산=뉴스1) 김영훈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 행동이 엿새째 이어진 29일 오전 부산 남구 용당부두 출입구가 한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2.11.29/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그동안 파업 피해를 예상해 항만에 화물 물량을 사전에 반입하고, 재고를 쌓아둬 피해가 크게 드러나지 않았다. 그러나 파업 장기화로 재고 등 물량이 떨어지고, 항만 적체가 심화하면 본격적인 피해가 발생한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파업이 1주일을 넘기면 항만에서 환적화물을 제외하고는 반출·반입이 막힌다"며 "물류가 사실상 거의 멈추는 수준인데 피해 규모는 사실 산출도 어려울 정도로 불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부산항 등 주요 항구의 경우 화물연대 파업이 초래할 적체 현상 등에 대비해 화물 반입일을 기존 3일에서 7~10일로 늘렸다. 그럼에도 파업 5일째인 28일 기준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시 대비 33% 감소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해운은 신뢰 산업으로, 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국가 신뢰도·브랜드와 연결된다"며 "글로벌 선사들이 파업 우려로 부산항을 '패싱'하면 그 손실 규모는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지난 6월 파업에 이어 이번 파업이 재차 발생했는데 장기화하면 글로벌 선사들은 패싱을 검토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