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리뉴얼 전략 효과…롯데쇼핑, 3분기 영업이익 전년비 418.6% ↑

머니투데이 임찬영 기자 2022.11.04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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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명동 본점/롯데백화점롯데백화점 명동 본점/롯데백화점


롯데쇼핑은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501억원으로 전년 대비 418.6%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4조133억원으로 전년보다 0.2% 신장했다. 당기순손실은 951억원을 기록해 적자전환했다. 코로나19 등으로 위축됐던 오프라인 사업이 활력을 찾았고, 특히 명품 강화와 리뉴얼 전략을 통해 백화점 사업뿐만 아니라 마트, 슈퍼 e커머스 등에서 실적이 개선됐다.

백화점 사업부는 지난 3분기에도 롯데쇼핑의 실적 회복을 이끌었다. 국내 패션을 중심으로 기존점 매출이 급증했다. 백화점 부문에서만 7689억원(+17.3%)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고 영업이익도 1089억원으로 흑자전환(+ 1301억원)했다. 특히 지난해 임시 휴점했던 인도네이사·베트남 등 해외 백화점이 영업을 재개하며 해외 백화점 매출이 62.9% 증가했다.



대형마트는 지난 3분기 매출 1조5596억원(5.3%), 영업이익 325억원(178.6%)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리뉴얼을 시작한 점포에서 실적이 향상됐다. 지난해 기준 리뉴얼한 8개 점포 매출은 전년 대비 10.5% 증가했고, 올해 리뉴얼한 5개 점포에서도 매출이 15.2% 늘었다. 베트남에서 운영 중인 베트남 점포도 매출이 78.5% 증가하는 등 실적이 호전되고 있다.
서울 송파구 잠실에 위치한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점 전경서울 송파구 잠실에 위치한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점 전경
슈퍼 사업부는 매출이 3515억원으로 전년보다 7.5%가량 줄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점포 수가 20개 감소한 영향이다. 다만 판관비를 7.3% 축소한 덕분에 영업이익 56억원(+82.2%)을 나타냈다.

e커머스는 매출 251억원(4.2%), 영업손실 378억원(적자축소)으로 성장세를 보였다. 3P 사업에서 매출이 증가했고 모바일 상품권, 관계사 홈페이지 운영 등 전문사업을 강화한 게 반영됐다. 특히 지난해 8월 거버넌스를 통합한 영향이 3분기 중 해소되면서 영업적자를(85억원) 줄였다.



컬처웍스도 '탑건2', '한산' 등 영화 흥행에 힘입어 매출 1885억원(+139%), 영업이익 213억원(흑자전환, +534억원)을 냈다. 다만 롯데하이마트는 가전 시장 침체 영향으로 지난 3분기 매출 8738억원(-16%), 영업이익 7억원(-98.7%)을 기록하며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롯데쇼핑은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 강화하는 등 장기 성장 동력을 꾸준히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일 영국 기반 글로벌 리테일테크 기업 '오카도(Ocado)'와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비즈니스(e-Grocery) 관련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향후 통합 솔루션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 Ocado Smart Platform)'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3분기 영업이익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 바탕엔 주력 사업부인 백화점 외에도 마트, 슈퍼, e커머스 등 다른 사업부 전반의 고른 실적 회복이 주요 원인"이라며 "국내 경기 침체 우려가 있지만 베트남 등 잠재력이 큰 해외 매장의 추가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OSP 도입으로 온라인에서도 장기 성장 동력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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