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창업 와 했노?" 코스포, 부산 창업가들 '고군분투기' 다큐 공개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 2022.10.10 17:35
글자크기
"마 창업 와 했노?" 코스포, 부산 창업가들 '고군분투기' 다큐 공개


국내 2000여개 스타트업 단체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코스포)이 10일 부산 창업가들의 일상과 도전 정신을 담은 다큐멘터리 'THE창업가 부산 다이내믹스(Busan Dynamics)'를 공개했다.

다큐멘터리는 이날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2022커뮤니티비프'에서 첫선을 보였다. 지난해 공개한 미니 다큐멘터리에 이은 두 번째 시리즈다.



첫 시리즈 때는 △김봉진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의장 △김슬아 컬리(마켓컬리) 대표 △안성우 직방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대표 △민금채 지구인컴퍼니 대표 △김인기 코드스테이츠 대표 △김학수 소셜빈 대표 등 7명이 출연했다.

이번 시리즈는 부산에서 꿈과 희망으로 도전하는 창업가들의 일상을 따라가는 방식으로 제작됐다. 스타트업 생태계의 90%가 수도권에 쏠려 있는 한계 상황 속에서 돌파구를 찾아 성장하는 창업가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다큐멘터리에는 장애인 채용·재택근무 시스템을 운영하는 브이드림의 김민지 대표, 화원사·소비자를 연결하는 화훼 플랫폼 플라시스템의 김태진 대표, 낚시 정보를 공유하는 '낚시의맛' 운영사 커넥트제로의 이승엽 대표 등 부산 기반 창업가들이 출연했다.

이날 시사회에는 출연진과 코스포 관계자, 제작을 맡은 파라프로젝트, 부산테크노파크 등 부산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 130여명이 참여했다. 관객과의 대화를 통해 다큐멘터리 기획 의도와 창업가들의 진솔한 제작 후기를 전달하고 네트워킹 시간도 가졌다.

다큐멘터리는 코스포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최성진 코스포 대표는 "이번 영상을 통해 수도권에 편중된 스타트업 생태계의 한계 속에서도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가는 부산 창업가들의 다이내믹한 분투기와 창업가정신을 만나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외롭고 힘든 길을 걷는 창업가들 곁에 한결같은 응원과 지지를 보내주는 가족과 직원들 또한 매우 소중하고 존경스럽다"며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지역의 많은 창업가들과 스타트업 구성원, 가족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전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