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바종 측은 환불 약속과 함께 정상 운영을 하겠다고 공지했다. 하지만 경영상황을 살펴보면 이번 사태를 극복하는 게 쉽지 않아 보인다. 완전 자본잠식 상태였을 뿐 아니라 영업이익도 코로나 이전부터 계속 적자였다.
에바종 사태는 업계에선 어느 정도 예견됐다. 코로나 탓으로 대량의 숙박 환불이 이어지던 재작년과 작년, 에바종은 '현금 환불'을 거부하고 '클럽머니'라는 포인트로 환불해줬다가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반발한 고객들과는 소송까지 벌였다. 에바종은 1심 패소 후 항소했지만 2심 재판부도 원고 전부승소 취지의 화해권고결정을 내렸다. 해당 소송에 참여한 고객들에게 에바종은 환불금을 현금으로 지급해야 했다.
투어닥과 에바종 사태의 공통점 중 하나는 8월 초, 여행 최성수기에 사건화됐다는 점이다. 여름 휴가철 여행객이 급증하면서 지불해야 할 금액이 감당못할 수준이 되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뒷 고객이 낸 돈으로 앞 고객의 여행비용을 해결하는 '돌려 막기'식 영업구조의 한계다.
에바종이 내놓았던 수백만원짜리 호텔패스는 특히 그런 의혹을 샀다. 일시금으로 수백만원에서 천만원 넘는 금액을 먼저 내면 6개월에서 1년간 최고급 숙소에서의 숙박을 해결해주겠다는 것이어서 '부도'위험이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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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닥 사건 이후에도 후불제 여행을 표방하면서 사실상 '다단계'영업을 하는 업체들이 지방을 중심으로 유행하기도 했다. 이들 업체들은 후불제 여행을 앞세우고 상조서비스와 결합하는 등 소비자를 현혹시키면서 지금도 회원을 모으고 있다.
환불을 약속한 에바종이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면 피해자들은 소송을 통해 자력구제에 나서는 수밖에 없다. 투어닥은 1년도 안 돼 쓰러졌지만, 에바종은 10여년간이나 정상적으로 영업하던 곳이다. 사업자 스스로도 어느 순간 '지키지 못할 약속'이란 점을 인식했으면서도, 현금확보를 위해 무리하게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짜리 '약속'을 계속 팔았다면 그건 큰 문제다.
유동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