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뉴스1) = 유최안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부지회장이 대우조선 하청노사 교섭이 타결된 22일 오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1도크(선박건조시설)에서 한 달여 간의 농성을 마친 후 1㎥ 철제구조물에서 나오고 있다. (금속노조 제공) 2022.7.22/뉴스1
25일로 무려 85일째를 맞은 현대제철 정규직노조의 당진제철소 사장실 불법점거는 대우조선해양 사태와 같은 듯 다르다. 대우조선 하청지회 파업과 마찬가지로 불법이고, 초반에 대응이 이뤄지지 않고 장기화되고 있다는 점도 똑같다. 다만 주체가 정규직노조라 건드리기 어렵다는 점과 전폭적인 사업장 점거가 아닌 탓에 눈에 보이는 금전적 피해가 적다는 점은 다르다.
정부도 곧바로 고삐를 당긴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날 서울지방노동청에서 열린 전국 기관장 회의에서 "불법적 관행은 근절하고 노사분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법과 원칙의 테두리 내에서 자율과 상생의 노사관계를 정착시키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도 "노·사 갈등이 심화하면서 한계기업들의 손실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지원사격했다.
노조를 향한 시선도 마찬가지다. 사회적 약자 취급을 받던 노조는 어느새 '갑질'이나 '몽니'의 상징 취급을 받는다. 노조를 동정하고 동조하던 여론은 차게 식었다. 각종 불법쟁의행위에 국민들은 극도의 피로감을 느낀다. 노동개혁이 비단 정부나 기업만의 과제가 아니라 노조가 살아남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는 점을 이번 대우조선 하청지회 불법파업 사태는 극명하게 보여줬다.
현재진행형인 현대제철 사태가 어떻게 마무리되는지에 따라 향후 윤석열정부의 노동정책은 물론 한국의 노사문화가 상당히 영향을 받을거라는 전망이 나오는건 이 때문이다. 조건은 쉽지 않다. 정규직 노조의 불법 점거에 공권력도 쉽게 움직이기 어렵다. 사측도 지난해 비정규직 노조가 당진제철소 시설을 무단 점거했을땐 곧바로 움직여 퇴거명령을 받아냈지만 이번엔 경찰 고발 조차 망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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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에 고발하는 정도로는 노조의 자체적인 해산을 기대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행정부도 미온적이어서다. 85일째 불법점거가 이뤄지고 있지만 조사조차 최근에야 본격화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사장실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이고 있는 현대제철 노조원들(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민주노총지회 제공)(C) 뉴스1
같은 맥락에서 이번 대우조선 사태의 금전적 손실에 대해서도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기업 관계자는 "기업은 그간 정부·정치권 눈치를 살피느라 노조에 적당히 양보할 수밖에 없던 게 사실"이라면서 "불법을 자행한 기업에 엄벌을 내리는 것처럼 불법을 자행한 노동계에도 정부가 엄정히 대해야, 법과 원칙에 따라 노사가 협의하는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