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까, 말까"…계산 끝낸 다주택자 움직이기 시작했다[부릿지]

머니투데이 조한송 기자, 이상봉 PD, 양채은 인턴PD, 신선용 디자이너 2022.04.08 05:20
글자크기


"팔까, 말까"…계산 끝낸 다주택자 움직이기 시작했다[부릿지]


이르면 4월, 늦어도 5월부터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가 1년간 배제된다. 시장의 관심은 기로에 놓인 다주택자가 이번 기회에 집을 내놓느냐다. 부동산 중개인과 세무사 등 시장 전문가들은 이전보다 집을 팔겠다는 다주택자가 늘었다고 입을 모았다. 빠른 경우는 보유세 부과 기준일(6월1일) 전 주택을 처분하고자 이미 행동에 나섰다. 이들이 집을 내놓으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판다면 언제 내놓을까? ☞머니투데이 부동산 유튜브 채널 '부릿지'가 양도세 중과 배제 시행을 앞둔 다주택자의 생각을 취재해봤다.

▶조한송 기자



안녕하세요. 부릿지 조한송기잡니다.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부동산 시장은 또 한차례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됩니다. 인수위가 가장 먼저 처방에 나선 것은 양도세입니다. 인수위는 6월 1일 보유세 부과 기준일 전에 주택을 매도하는 부담을 덜고 매물을 유도하고자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를 1년간 배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시행 시점이 4월이냐, 5월이냐만 남았고 시행은 확정됐습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대출 규제 강화 등으로 매매가 얼어붙은 상황입니다. 양도세 규제 완화로 다주택자들이 집을 내놓는다면 시장에 미칠 영향은 높아 보이는데요. 그래서 오늘 부릿지는 집을 팔지, 말지 기로에 놓인 다주택자의 셈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주택자 매물 더 줄었다? 늘었다?
"팔까, 말까"…계산 끝낸 다주택자 움직이기 시작했다[부릿지]
▶조한송 기자



인수위에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배제를 발표하자마자 다양한 분석이 쏟아졌습니다. 매도인의 문의가 늘었다, 한편으론 관망세 영향으로 매물이 줄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일단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 플랫폼 '아실'에 따르면 인수위에서 양도세 중과 배제를 발표한 하루 전인 3월 30일을 기준으로 했을 때 전국 대부분의 지역(지난 6일 기준)에서 매물이 줄었습니다. 서울(-4.2%) 경남(-1%) 충북(-0.5%) 경북 (-0.3%) 충남(-0.2%) 등입니다.

특히 서울에서는 총 25개 자치구 중 18개구에서 매물이 줄었습니다. 가장 많이 줄어든 곳은 송파구로 8702건에서 7816건으로 10.2% 감소했습니다. 강남구(-9.2%)와 강동구(-7.6%) 광진구(-7.6%) 등도 감소율이 높았습니다. 반면 강북구는 1471건에서 1500건으로 1.9%, 강서구는 4006건에서 4070건으로 1.5% 소폭이지만 늘었습니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데이터상으로는 집주인이 오히려 매물을 거둬들였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다만 매물 감소의 원인을 단순 양도세 중과 배제 때문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재건축 규제 완화 공약으로 인해 많은 지역에서 재건축 아파트의 가격이 상승하고있습니다. 이를 감안해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고 관망하는 영향도 커 보입니다.

"벌써 매물 나오기 시작했다"
"팔까, 말까"…계산 끝낸 다주택자 움직이기 시작했다[부릿지]
▶조한송 기자

현장 분위기는 어떨까요. 지금부터는 서울, 부산 등 현장 중개사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포 A 중개법인

Q. 양도세 중과 배제 발표 후 고객 반응은?

다주택자는 잘 못 팔면 한 채는 거의 세금으로 날릴 형편이었어요. 이렇다보니 고객들 중 양도세 중과 배제가 시행되면 이른바 '똘똘한 한 채'만 남기고 정리를 해볼까하는 분도 있어요.

Q. 집값이 더 오르기는 어렵다는 심리도 있나?

그보다는 지금까지 많은 관심을 받은 지역의 집값은 내리지 않는다고 보는 거죠. 반면 비관심 지역에서는 매물은 조금 더 나올수있다고 봐야죠.

▶조한송 기자

그렇다면 서울 외곽 지역과 지방은 어떨까요. 다주택자가 물건을 판다면 외곽에 보유한 물건부터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노원구 B중개법인

Q. 양도세 중과 배제 발표 후 고객 반응은?

아직까지는 없어요. 대부분이 관망하고있는데 팔 사람은 거의다 팔아서 영향이 크지 않을거라고 봐요. 아직까지는 인수위원회에서 어떻게발표하는지를 지켜보겠다는 것 같아요.

부산 해운대구 C 중개법인

Q. 양도세 중과 배제 발표 후 고객 반응은?

문의가 좀 있고요 매물도 나오기 시작했어요. 강남은 워낙 재건축 수요가 높으니 규제 완화 기대감도 있을 것 같아요. 그 외에는 다 조금씩 매물을 내놓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이라도 계약하면 6월 전에 매도할 수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매물을 내놓고 있어요.

"이참에 내놓을까?" 계산기 두드리는 다주택자들
"팔까, 말까"…계산 끝낸 다주택자 움직이기 시작했다[부릿지]
지금부터는 강남 자산가들의 컨설팅을 맡고 있는 이춘란 리얼리치에셋 대표와 안수남 세무법인 다솔 대표의 의견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한송 기자
양도세 중과 배제 시행 발표 이후 고객들 사이에서 반응이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안수남 세무법인 다솔 대표
반응이 꽤 있어요. 우선 언제 시행하는지 제일 궁금해하고요. 그다음에 시행 기간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요. 1년간 시행하게되면 세입자와 임대차 기간이 남아있는 분들은 집을 처분하기가 쉽지 않거든요. 그래서 기간이 좀 짧지 않느냐는 불만도 있어요.

▶조한송 기자
그러면 다주택자들이 매물을 언제쯤 내놓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머니투데이 부동산 채널 '부릿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촬영 이상봉 PD
편집 이상봉, 양채은 PD
디자이너 신선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