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금속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노조원들이 서울 중구 남대문로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앞에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대우조선 매각 저지' 투쟁에 나선 모습. /사진=뉴스1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 기업 결함심사를 맡은 6개국 중 EU 다음으로 난관이 예상되는 국가로 일본이 꼽혔다. 하지만 심사국 전원 승인이 합병의 전제였기 때문에 한국(공정거래위원회)과 일본의 심사는 무의미해졌다. EU의 불허 결정이 나온 직후 일본에선 이번 빅딜 무산이 자국에 긍정적 요인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동시에 일본 내 1·2위 조선소의 파트너십을 유도해 경쟁력 제고를 이끌기도 했다. 지난해 1월 이마바리조선과 저팬마린유나이티드(JMU) 등은 각각 자본금의 51%와 49%를 출자해 선박을 공동으로 설계·영업하는 합작법인 '니혼십야드(Nihon Shipyard·NST)'를 설립했다. 법인명 '니혼(일본)'에서 드러나듯 자국 조선업을 대표하겠다는 뜻이 담겼다.
대우조선해양 민영화가 진행될 때마다 거세게 반대해온 노조는 이번 빅딜 무산을 반기고 있다. 실제로 2008년 한화그룹이 인수에 나섰을 때 실사단 출입을 막았으며 2019년 현대중공업그룹의 합병 시도 때도 대화와 실사 거부하고 EU 집행위원회 앞에서 합병 반대 시위를 이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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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해 9월 취임 4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노조를 향해 "금융지원 없이 대우조선해양의 독자생존이 가능하냐"고 반문했을 정도다. EU의 불허직후 금속노조는 "3년간 한국 조선업계를 혼란으로 몰았다"며 이 회장을 힐난했고, 회사측엔 "비전문적인 산업은행 대신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라"고 주문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그간 현대중공업그룹 인수로 자사 경쟁력이 위축될 것이라며 우려했다"면서 "이번 빅딜이 결렬된 후 시장에선 현대중공업그룹이 대규모 지출이 필요 없게 됐다며 긍정적으로 해석했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재무부담 등 리스크가 확대될 것으로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막대한 공적자금 소요가 불가피한 공기업화 외 다른 선택지를 20년째 거부하고 있다"며 "인수 후보군으로 새롭게 분류된 대기업들이 일제히 거부 의사를 표명하는 것도 대우조선해양 몸값이 비싼데다 강성노조가 버티고 있어 매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