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WS)
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블룸버그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아마존 웹 서비스(AWS)는 이날 미국 동부시간으로 오전 10시부터 장애를 겪었다. 웹사이트 운영 중단을 추적하는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아마존 웹 서비스 이용자들은 오전 10시45분경부터 문제를 신고하기 시작했고, 약 30분 후 약 1만1300건의 운영 중단 신고가 접수됐다.
다운디텍터는 이번 운영중단이 뉴욕, 워싱턴, 시카고에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장애발생으로 스트리밍 서비스 프라임 뮤직, 가정 보안시스템 링 등 아마존의 많은 서비스들이 중단됐고, AWS를 사용하는 코인베이스, 로빈후드, 디즈니플러스, 넷플릭스, 티켓마스터 등도 장애를 겪었다.
AWS는 이날 오전 11시20분 미 동부1 지역에서 증가하고 있는 오류와 콘솔 문제를 조사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확인했고, 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네트워크 모니터링 업체인 켄틱의 더스 마도리 애널리스트는 블룸버그에 "넷플릭스의 트래픽이 AWS문제가 발생한 후 26%나 감소하는 등 장애발생이 얼마나 빠르게 외부로 파급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서비스를 실행하는 시스템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에 뭔가 잘못 됐을 때 이를 파악하고 고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며 "복잡성은 알 수 없는 오류를 발생시키는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