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돈 버는 게임'에 15만명 몰렸다…"기존게임 질려서"

머니투데이 윤지혜 기자 2021.12.07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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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리포트] NFT, 게임체인저 될까 ①

편집자주 '돈 쓰는 게임'에서 '돈 버는 게임'으로 게임산업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그 중심엔 가상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NFT 기술이 자리한다. 국내 게임사 대부분이 NFT 게임을 신성장동력으로 내세우는데 정부는 사행성을 우려하며 주저한다. 국내외 NFT 게임 현황과 관련 논란, 해법을 짚어본다.

국내 첫 '돈 버는 게임'에 15만명 몰렸다…"기존게임 질려서"


국내 첫 '돈 버는 게임'에 15만명 몰렸다…"기존게임 질려서"
국내 첫 '돈 버는 게임'(P2E·Play to Earn)이 등장하자 순식간에 15만명 이상이 몰렸다. 게임 내 재화를 현금화할 수 있는 P2E 게임은 사행성 우려 때문에 사실상 국내 유통이 금지됐지만, 이용자들은 새로운 형식의 게임에 환호하는 모습이다. 세계적으로 P2E 게임이 확산되는 만큼, 국내에서도 관련 논의를 본격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7일 아이지에이웍스의 빅데이터분석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4일 모바일 RPG(역할수행게임)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의 DAU(일평균이용자)가 구글·애플 앱마켓을 합산해 총 15만4000명을 돌파했다. 지난달 28일까지만 해도 3800명 수준이었던 DAU가 일주일 만에 40배 급증한 것이다. "무과금으로 30분에 1만원을 벌 수 있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구글·애플 앱마켓 인기순위 1위에도 올랐다.



게임을 하며 돈도 버는게 P2E 게임이다. 임무를 수행할 때마다 '무돌코인'을 지급한다. 이를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가 발행한 암호화폐 '클레이튼'(KLAY)으로 변환하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원화로 환전할 수 있다. 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달 말 130원이었던 무돌코인은 한 때 552원까지 4배 이상 올랐다. 아직 본격적으로 NFT(대체불가능토큰)를 적용하지는 않았지만 향후 NFT기반 P2E게임으로 진화할 전망이어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국내에서 P2E 게임은 사실상 금지돼 있다. 게임물관리위원회가 P2E 게임의 환금성이 사행성을 부추길 수 있다며 등급을 내주지 않아서다. 개발사인 나트리스는 자체등급분류사업자인 구글·애플로부터부터 게임 등급을 받아 이번 게임을 출시했다. 이에 게임위는 사후 모니터링으로 불법성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게임위 관계자는 "위법한 사항이 있다면 등급분류 취소 등 직권재분류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투윈'에 지친 韓 게이머, P2E에 환호…"내 시간 보상받는 기분"
위메이드 '미르4' 글로벌버전은 지난달 11일 글로벌 동시 접속자가 130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위메이드위메이드 '미르4' 글로벌버전은 지난달 11일 글로벌 동시 접속자가 130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위메이드
국내 게이머들의 반응은 뜨겁다. 최근 이 게임을 시작한 박모씨(33)는 "기존 게임보다 재미는 덜하지만, 돈을 써야 이기는 '페이투윈'(P2W·Pay to Win) 게임보다는 보람이 있다. 내가 들인 시간만큼 보상을 얻는 기분"이라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P2E 게임이 가로막히자 해외게임을 찾아 나선 이용자도 적지않다. 베트남의 NFT 게임 '엑시인피니티'는 개발사 웹사이트에서 애플리케이션 설치파일(APK)을 내려받으면 곧바로 게임을 할 수 있다. 포털에선 위메이드의 P2E 게임 '미르4' 글로벌 버전에 접속하기 위해 가상사설망(VPN) 우회 접속법 문의가 줄을 잇는다.

해외 P2E 게임 '버니콘' 이용자인 40대 자영업자 이모씨는 하루 5~10분 게임을 하며 1만5000원씩 번다. 이씨는 "출시 첫 달엔 하루에 20만원도 벌었지만 최근 코인 가격이 떨어져 수익이 줄었다"면서도 "기존 게임은 고품질이지만 끊임없는 과금 유도로 이용자를 지치게 만드는 만큼, 게임성과 수익성을 모두 갖춘 P2E 게임이 더 인기를 끌 것"으로 봤다.


이에 국내에서도 빗장을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이미 국내 게임사와 이용자가 규제 사각지대를 찾아 해외 서비스를 찾아나섰듯 P2E 게임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는 것이다. 플레이댑의 '신과함께'를 즐기는 30대 한 개발자는 "메타버스가 각광받으면서 디지털 경제도 함께 성장할 것"이라며 "게임이 디지털 경제에 중요 카테고리라는 점에서 P2E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때"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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