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11월 26일 카드수수료 개편방안 당정협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회의실 앞에서 사무금융서비스노조원들이 방호원들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더욱이 내년 초 대통령선거까지 앞두고 있다. 수수료율은 금융당국 계산보다 더 내려갈 수 있다. 2018년처럼 우대수수료율 적용 가맹점이 확대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당시 연매출 5억원까지였던 우대수수료율 적용 가맹점 기준이 정치권 논의를 거치면서 30억원까지 넓어졌다. 매 3년마다 카드수수료율을 재산정하는 규제로 인한 풍경이다.
카드수수료율 규제가 태생부터 정무적 판단에서 나온 탓이다. 전세계적으로 카드 수수료율을 정부가 직접 정하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다. 빅테크(IT대기업)의 카드사보다 높은 간편 결제 수수료율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당국과 국회는 선뜻 '규제'를 말하지 못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카드업계는 카드수수료율 재산정을 아예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낸다. 정치적으로 도입된 것인 만큼 '결자해지'(結者解之) 외에는 방법이 없다. 그동안 혜택을 본 가맹점 의견까지 수렴해 정치권이 대승적인 차원에서 정책의 효용성을 검토해야 한다. '동일서비스 동일규제'가 대전제다. 빅테크는 내벼러두고 카드사에만 이중잣대를 들이대는 건 공정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