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일산 킨텍스 '2021 그린뉴딜엑스포'에 전시관을 마련한 포스코 SPS는 '미래 친환경차'를 콘셉트로 잡고 전기차와 수소차에 들어가는 친환경 소재와 부품을 전시했다. 구동모터코아,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스테인리스 초극박, 전장모터코아 등이다.
분리판은 수소연료전지 셀 연료극에 수소, 공기극에는 산소를 공급하는 채널 역할을 한다. 현대자동차가 만든 수소전기차 'NEXO(넥쏘)'는 물론 DMI(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의 드론용 수소연료전지에도 적용된다. 향후 로봇,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모빌리티 시장까지 확대 적용될 전망이다.
액화수소 충전 차량이 상용화되면 포스코 SPS의 역할도 커질 수 있다. 현재 수소차에 공급 중인 구동모터코아와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외에도 액화수소를 담는 수소저장탱크와 수소 연결 기체관, 물 배출관 등을 포스코 SPS의 스테인리스로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수소차의 수소저장탱크는 기체 수소를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압력을 버틸 수 있는 탄소섬유가 쓰인다. 그러나 액화수소가 보급되면 탄소섬유보다 저렴하고 가벼운 스테인리스가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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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포스코 SPS가 선보인 스테인리스 초극박은 태양광과 연료전지, 배터리, 반도체, 우주항공 등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친환경차 부품 분야에서 모터 마그넷, 배터리 모듈케이스 등 사업을 다각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