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이커머스 전문 데이터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를 운영하는 문리버에 따르면 최근 3개년 '추석선물' 관련 키워드와 14일 정오 기준 네이버쇼핑 상위 40개 상품을 분석한 결과 '마장동한우'와 '샤인머스캣'이 추석 전후로 검색수와 등록상품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샤인머스캣은 제수용 과일인 배, 사과, 귤 등을 제치고 '추석선물' 상위 40위 내 과일 상품 중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샤인머스캣은 추석 시즌마다 검색수와 등록상품수가 급상승하며 지난해 검색수 2만 1670회(2020년 9월 4주차) 대비 이번주 예측 검색수는 2만 4760회로 예년과 비슷한 인기를 보였다. 샤인머스캣은 주로 30대(42%) 여성(71%)이 모바일 기기(81%)로 구매하며, 상위 80개 상품 기준 평균가격은 3만 7800원으로 나타났다.
아이템스카우트 관계자는 "최근 이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강화된 신선물류 인프라에 힘입어 '추석선물' 키워드의 검색수가 예년 대비 월등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올해는 추석 스테디셀러인 '한우'에 '마장동'이라는 로컬 키워드가 추가된 것이 특이점"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