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선물 뭐가 좋을까…'마장동한우' vs '샤인머스캣'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2021.09.15 18:21
글자크기
올 추석선물 뭐가 좋을까…'마장동한우' vs '샤인머스캣'


추석연휴를 앞두고 마장동한우와 샤인머스캣이 인기 키워드로 떠올랐다. 추석선물로 가성비 높은 고급선물을 고르려는 소비자의 심리로 분석된다.

15일 이커머스 전문 데이터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를 운영하는 문리버에 따르면 최근 3개년 '추석선물' 관련 키워드와 14일 정오 기준 네이버쇼핑 상위 40개 상품을 분석한 결과 '마장동한우'와 '샤인머스캣'이 추석 전후로 검색수와 등록상품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마장동한우는 지난해 추석 검색수 6740회(2020년 9월 4주차)를 찍으며 반짝 등장했다가 최근 2주간 검색량이 다시 급격히 증가했다. 이번주 예측 검색수는 전년 추석 대비 2배가 넘는 1만 6840회에 이른다. '마장동 한우'는 주로 30대(50%) 여성(54%)이 모바일 기기(82%)를 통해 구매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상위 80개 상품 기준 평균 가격은 14만 8500원이었다.

샤인머스캣은 제수용 과일인 배, 사과, 귤 등을 제치고 '추석선물' 상위 40위 내 과일 상품 중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샤인머스캣은 추석 시즌마다 검색수와 등록상품수가 급상승하며 지난해 검색수 2만 1670회(2020년 9월 4주차) 대비 이번주 예측 검색수는 2만 4760회로 예년과 비슷한 인기를 보였다. 샤인머스캣은 주로 30대(42%) 여성(71%)이 모바일 기기(81%)로 구매하며, 상위 80개 상품 기준 평균가격은 3만 7800원으로 나타났다.



'추석선물'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한 시기는 연휴 시작일 직전 일주일이다. 특히 올해 검색수는 18만 5930회로, 2019년 13만 8131회, 2020년 13만 2540회 대비 약 35~40% 증가했다. 이커머스 채널을 통한 추석 선물 유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아이템스카우트 관계자는 "최근 이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강화된 신선물류 인프라에 힘입어 '추석선물' 키워드의 검색수가 예년 대비 월등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올해는 추석 스테디셀러인 '한우'에 '마장동'이라는 로컬 키워드가 추가된 것이 특이점"이라고 전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