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오닉 5 스퀘어에서 현대자동차의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아이오닉 5'가 전시되어 있다.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고용노동부를 중심으로 자동차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가 출범할 정도로 예상보다 관련업종 종사자들의 타격이 클 전망이다. 정부는 제주도의 경우 전기차 보급률이 5%를 달성하는 기간(2015~2019년) 동안 정비업소 59곳(12.6%)가 폐업했다고 파악하고 있다.
27일 고용노동부와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제주도 전기차 보급계획이 차질없이 이뤄질 경우 제주도내 전기차 등록대수는 2025년 22만7524대, 2030년 37만7217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제주도에서 전기차 보급목표가 달성된다고 가정하고 차량 폐차주기를 고려해 생존확률 및 수명 등을 적용할 경우 실제 운행 전기차는 실제 운행 차량 등록대수 대비 2025년 37%, 2030년 71%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그만큼 관련 업종 종사자들의 일자리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 평균 종사자 수는 주유소당 5명, LPG충전소당 6명, 정비업소당 11명이다. 2030년까지 주유소와 정비업소 등 감소추세를 반영하면 관련 종사자수가 제주 지역 내에서만 6000여명 이상 줄어드는 셈이다. 이 같은 인력을 미래차 업종이나 다른 직종에 안착시키지 않을 경우 실업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전국으로 확대하면 상황은 더욱 심각해진다. 주유소와 정비업소 뿐만 아니라 관련 부품산업 등이 직접 타격을 입기 때문이다. 고용부는 친환경차 시장이 2030년 신차 판매량의 30%인 60만대일 경우 엔진과 변속기 등 부품산업 관련기업 4185개소, 관련 종사자수 10만 8000명에 대한 사업재편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정비업소만 해도 3만6000여개소 종사자수 9만6000여명이 고용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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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부 관계자는 "특정 업종에서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이 분명한 만큼 미래차 등 관련 산업으로 이직이나 아예 전직시키는 일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면서 "현재까지 지자체 중 유일하게 제주에서 이 같은 수치가 나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제 ISC 등을 통해 관련 사업현황 등을 파악해서 고용이 유지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