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는 30일 카카오 T 앱을 개편하고 '카카오 퀵' 베타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카카오 관계자는 "플랫폼을 통해 퀵서비스 시장에 대한 일반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퀵 기사 등 서비스 종사자들도 수익 증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비스 초기인 만큼 카카오는 안정적 운영이 가능할 때까지 서울과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만 퀵서비스를 진행한다. 카카오T 퀵은 기존 퀵서비스와 달리 오토바이 외에 도보, 자전거 킥보드 등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퀵서비스에서 불만이 집중되던 각종 불투명 요인들도 대거 해소될 것으로보인다. 그동안 퀵서비스 소비자는 배송에 얼마를 지급해야 하는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지 등을 확인하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퀵서비스는 경험자 외에는 이용이 어려워 기업 물량 위주로 시장이 형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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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5초 만에 접수 가능 △도착시간 예측 가능 △정확한 가격 △투명한 비용 관리 등을 내세운다. '가장 빠른 배송', '합리적인 요금', '택배' 등으로 배송속도와 서비스를 세분화 해 요금체계도 달리한다.
업계에서는 카카오가 초반 화주 확보를 위해 저가 수주 등 대대적인 물량공세를 불사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이 때문에 기존 시장 진입자인 플사, 3000여개 퀵사와의 갈등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퀵서비스 업계 관계자는 "초기에는 카카오가 자본력을 바탕으로 단가를 낮추는 식으로 싸움을 걸 것으로 본다"며 "카카오로 인해 퀵서비스가 근본적인 변화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티맵모빌리티 역시 퀵서비스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어 경쟁은 더욱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티맵모빌리티는 지난 3월 퀵서비스 라이더 체험단을 모집한 데 이어 특허청에 '티맵유어퀵'(T map YourQuick)이라는 상표를 출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