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 갈 경우 주변의 다른 재건축 단지를 피할 수 있지만 은마아파트 밑은 지나가게 된다. 이 때문에 그동안 은마아파트 주민들은 재산권침해 등을 우려하며 국토부에 노선수정을 요구해왔다.
GS건설은 삼성물산과 함께 은마아파트 재건축 시공사라는 이해관계가 걸려 있기도 했지만 GTX-A 사업의 선례에서 보듯 주민들 반발이 커질 경우 사업진행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 우회 방안을 제안했다.
국토부, 사회적 갈등 최소화 방안 찾는 사업자 우대한다더니…국토부는 지난해 말 사업시설기본계획(RFP)을 고시하면서 '사회적 갈등요소 대응계획'부문을 평가항목에 신설했다. 기술분야 세부 평가항목에서 두번째로 큰 점수를 배점하며 사회적갈등비용 최소화에 의지를 드러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당시 국토부 관계자는 "사회적갈등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점수가 배점될 것"이라며 "사업자가 가격(사업비)을 더 쓰더라도 기술점수에서 더 받으려고 사회적갈등완화를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는 등의 방식으로 최적의 조합을 찾아 사업제안서를 제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사회적갈등비용 최소화를 위해 고민한 GS건설이 아닌 현대건설의 손을 들어줬다. 사업신청서 평가 계획에 따르면 부문별 평가 항목 및 배점 기준은 크게 기술(500점)과 가격 부문(500점)으로 나뉜다. 1~3위간 배점차이는 100점 이상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컨소시엄이 모두 시공능력 상위권에 올라있는 대형 건설사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기술부문에서는 이처럼 큰 점수차이가 날 수 없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총 사업비용을 크게 낮춰 제안한 현대건설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누가 사업비를 늘려가면서 사회적갈등비용을 줄이려는 고민을 하겠냐"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결국 경제성 위주의 평가에서 벗어나겠다는 국토부의 시도가 '용두사미'로 끝났다는 지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평가위원들이 기술부문과 가격부문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사회적 갈등비용 최소화하기 위해 대안노선을 제안한 GS건설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평가결과와 이유를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일부 재건축단지를 우회한다고 하더라도 우회한 지역에서 또 다른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