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언태 현대차 사장 "글로벌시장 SUV 비중 50%로…中시장 재도약 기반 마련할 것"

머니투데이 주명호 기자 2021.03.24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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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언태 현대차 사장 "글로벌시장 SUV 비중 50%로…中시장 재도약 기반 마련할 것"


하언태 현대자동차 사장이 올해 중점 사업 전략으로 글로벌시장에서 SUV(다목적스포츠차량) 판매 비중을 50%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부진했던 중국 시장에서는 브랜드 강화 등을 통해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24일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 본사에서 열린 제53회 정기주주총회에서 하 사장은 "고수익 차종 판매 및 고정비 절감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겠다"며 "신형 투싼과 팰리세이드, 크레타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SUV 판매 비중을 50%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경우 풀 라인업을 활용해 북미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창하는 한편 신시장 공략도 강화키로 했다. 하 사장은 이와 함께 "고정비 절감 및 공용화 확대 등 원가절감을 강화하고 디지털 기반 밸류체인 혁신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부진했던 중국시장에 대해서도 "신차 중심 판매 확대 및 인센티브 축소, 딜러 적정재고 유지 등 판매의 질을 향상시키고 브랜드력 제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상용차 판매사업 역시 기존 사업의 내실화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미래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동차 라인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하 사장은 이외에 △근본적 품질 경쟁력 제고 △미래성장사업 경쟁력 확보 △고객 중심의 업무방식 변화를 올해 추진할 중점 전략으로 꼽았다. 이중 업무방식과 관련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에 걸맞도록 새로운 업무기준을 수립할 예정이다. 하 사장은 "구성원의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변화의 모멘텀은 지속 유지하고 비효율 제거와 업무 몰입을 통해 고객 중심의 조직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 사장은 올해 글로벌 경영환경과 관련해 "바이러스 재확산에 대한 우려, 국가간 자동차 수요 회복 양극화, 미국 재정적자 심화에 따른 달러 약세 지속 등 쉽지 않은 경영 환경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동차 시장의 경우 △글로벌 친환경 규제 정책 심화에 따른 전기차 시장 판매 경쟁 심화 △코로나19로 야기된 차급별 수요 양극화 △언택트 소비 문화 확대 등을 지목했다.

하 사장은 "이러한 경영환경에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올해는 향후 자동차 업체 판도를 판가름 짓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전년도 질적 성장의 성과는 계승하고 중국과 상용 시장 등 부진했던 분야들은 적극 개선해 사업 턴어라운드의 원년으로 가져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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