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화질과 삼성 만의 독자기술 적용으로 실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던 Neo QLED를 비롯해 △소비자 트렌드를 세심하게 담은 라이프스타일 TV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 집약된 '마이크로 LED' 등이 공개됐다.
"완벽한 블랙에 진한 색감"…'게임 치트키급' 디테일
지난 3일 오전 삼성전자 관계자가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에서 2021년 신제품 Neo QLED TV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오문영 기자
삼성전자 직원은 2021년형 Neo QLED에는 높이가 40분의 1로 작아진 '퀀텀 mini LED'를 광원으로 적용했다며 차별화된 화질 구현의 비법을 설명했다. 초미세 광원이 정교한 밝기 조절을 가능케한다는 것이다. 또 'Neo 퀀텀 매트릭스' 기술로 빛의 밝기를 기존 10비트에서 12비트(4096단계)로 제어해 최고 수준의 명암비와 정교한 블랙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지난 3일 오전 삼성전자 관계자가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에서 2021년 신제품 Neo QLED TV를 이용해 게임을 하고 있다./사진=오문영 기자
차별화된 화질은 게임이나 영화, 홈트레이닝 등 다양한 활동과 함께했을 때 더욱 빛났다. 특히 게임에서의 Neo QLED TV는 '치트키'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타사의 프리미엄 제품군 TV와 FPS게임 '콜오브듀티' 화면을 비교하자 어둠 속에서 보이지 않았던 표적과 바닥이 선명하게 보였다. 앞장서 걷는 동료들의 모습도 또렷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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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질 뿐만이 아니었다. 삼성전자는 올해 출시하는 Neo QLED TV 전 라인업에 게이밍 기능을 대거 탑재했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FreeSync Premium Pro)는 화면 끊김 없는 부드러운 게임 영상을 HDR 화질로 플레이할 수 있게 한다. 와이드 게임 뷰(Wide Game Viwe)를 통한 화면 조절과, 게임바(Game Bar) 기능을 통한 일목요연한 게임 관련 정보 표시도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한 단계 더 진화한 'Neo QLED'를 통해 글로벌 TV 시장 1위 왕좌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에서 15년 연속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 기준 31.9%의 점유율을 달성하면서 다시 한 번 신기록을 세웠다.
"이게 진짜 TV야?"…취향 맞춤 TV 라인업도 구축
지난 3일 오전 삼성 딜라이트에 전시된 32인치형 더 프레임 신제품./사진=오문영 기자
지난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 2021년형 '더 프레임'(The Frame)과 '마이 쉘프'(My Shelf)가 함께 전시돼 있는 모습./사진=오문영 기자
삼성전자는 올해 더 프레임과 더 세리프(The Serif), 더 세로(The Sero), 더 프리미어(The Premiere), 더 테라스(The Terrace) 등 소비자 트렌드를 세심하게 반영한 라이프스타일 TV의 새 라인업을 구축했다. 특히 CES 2021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더 프레임 신제품은 디자인과 사용 편의성이 대폭 개선됐다.
2021년형 더 프레임은 기존 제품 대비 두께를 24.9mm로 절반 가까이 줄여 실제 그림 액자와 더 가깝게 보이도록 구현했다. 탈부착이 가능한 베젤의 타입을 2가지, 베젤 색상을 5가지로 늘려 소비자 선택의 폭도 넓혔다. 3월 출시 예정인 마이 쉘프(My Shelf)와 함께 설치하면 감각적인 벽면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마이크로 LED'도 이번에 99형과 88형을 새롭게 선보였다. 99형은 지난해 12월 공개된 110형에 이어 상반기 내 전 세계에 출시될 예정이며, 연내 88형도 출시된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 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가 만드는 완전한 의미의 자발광 TV다. 무기물 소재를 쓰기 때문에 열화나 번인(Burn-in)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실내 조명으로 충천되는 '친환경 리모컨'…9900만개 건전지 절약
지난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 잉크를 사용하지 않는 에코패키지와 솔라셀을 적용한 친환경 리모컨이 전시돼 있다./사진=오문영 기자
삼성전자는 라이프스타일 TV 제품에만 적용해왔던 '에코 패키지'를 이번에 전체 라인업으로 확대했다. 생산 예정인 박스 중량으로 계산해보면 에코 패키지로 연간 온실가스 약 1만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에코 패키지는 각 면에 사용됐던 잉크 등 유해물질 사용을 줄인 포장 박스를 말한다. 배송 이후에는 고객이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 소품으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의 에코 패키지는 'CES 2020'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버려지는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해 만드는 '친환경 리모컨'도 도입됐다. 태양광과 실내 조명으로 충전해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리모컨 수명이 7년 정도 임을 감안했을 때 연간 9900만개의 폐건전지가 절약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