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주인공 전지현부터 제작자 정우성…넷플릭스의 초호화 2021 라인업(종합②)

뉴스1 제공 2021.02.25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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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장아름 기자
넷플릭스 제공 © 뉴스1넷플릭스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장아름 기자 = '고요의 바다'부터 '킹덤: 아신전'까지 2021년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주요 라인업 배우 및 감독들이 자신들의 작품을 직접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25일 오전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 넷플릭스 콘텐츠 로드쇼 '씨 왓츠 넥스트 코리아 2021(See What's Next Korea 2021)'에서는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제작 계획이 발표됐다. 넷플릭스 측은 한국 콘텐츠에 올해 약 5500억원의 투자를 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최초로 한국 오리지널 영화 '카터' '모럴 센스'를 선보이겠다고 했다. 또한 '좋아하면 울리는2'부터 '킹덤: 아신전'까지…신작 시리즈 12편 라인업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는 2016년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넷플릭스가 넷플릭스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Δ세션1: 넷플릭스와 한국 창작 생태계의 동행 Δ세션2: 영화와 사랑에 빠진 넷플릭스 Δ세션3: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의 넥스트까지 세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세션1에는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동남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및 뉴질랜드 콘텐츠 총괄, '킹덤' 김은희 작가, '인간수업'의 제작자 윤신애 대표가, 세션2에는 강동한, 김태원 넷플릭스 영화 부문 디렉터 및 스페셜 게스트 정병길 감독, 박현진 감독이 참석했다. 또 세션3에는 배종병, 이기오 넷플릭스 시리즈 부문 디렉터 및 '킹덤: 아신전' '지옥' '오징어 게임' '고요의 바다' 제작진 및 배우들이 참석했다.



'킹덤: 아신전' 스틸 컷 © 뉴스1'킹덤: 아신전' 스틸 컷 © 뉴스1
◇ 전지현 모습 담긴 '킹덤: 아신전' 스틸 공개…김성훈 감독 "빅픽처는 이제 시작"

'킹덤: 아신전'은 '킹덤3'를 선보이기 전에 제작한 스페셜 에피소드다. '킹덤: 아신전'을 소개하기 위해 세션3 후반부 김은희 작가와 김성훈 감독이 참석했다.

김성훈 감독은 "2019년 1월 그리고 2020년 3월에 각기 두 편의 킹덤이 소개됐다. 저희 예상보다 국내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여줬고, 실시간으로 체험하는 것이 상당히 설레고 낯설기도 했고, 흥분되는 일이었다"며 "특별한 경험, 기억이 오늘 이 자리 다시 오게 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시즌1,2가 좋은 반응을 얻은 것에 대해 소감을 밝혔다.


김은희 작가 역시 "한마디로 표현하면 행복한 시간이었다, 오래 기획했고 이게 만들어질 수 있을까에 대해서 회의적이었는데, 김성훈 감독처럼 좋은 창작자 좋은 배우들과 함께 해서 만들어진 것만으로 감사했다"고 밝혔다.

'킹덤: 아신전'은 아신 역할을 맡은 전지현을 주축으로 이야기가 완성되는 특별한 에피소드다. 김은희 작가는 "'킹덤3'의 주요 인물 중 하나가 아신이다, 아신이라는 인물에 대해 이야기 하다보면 킹덤 1,2를 생사초의 비밀을 빼먹을 수 없는데 스페셜 에피소드로 보여드리는 게 흥미진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기획하게 됐다"고 스페셜 에피소드를 선보이게 된 이유를 밝혔다.

이어 김성훈 감독은 "내가 느끼기에 '킹덤1'이 '킹덤 월드'를 창조하기 위핸 주춧돌을 만들었다면 '킹덤: 아신전'은 '킹덤3' 그 이상을 가기 위한 디딤돌"이라며 "'빅픽처'는 이제 시작"이라고 말하며 기대감을 높였다.

김은희 작가 역시 "이제는 더 큰 꿈을 꿔도 되지 않을까"라고 말하며 앞으로 이어질 '킹덤' 시리즈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그는 "넷플릭스와의 신뢰 관계도 있고 저희가 하고 싶은 얘기를 펼쳐봤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국내 넘어 전세계 팬들이 환호할만한 엄청난 즐거움이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김성훈 감독은 '킹덤: 아신전'의 주연 전지현에 대해서 "20년간 최고의 사랑을받은 배우다, 저분과 제주도에서 첫 촬영을 했는데 첫 커트 찍는 순간 저 뿐 아니라 전 스태프가 왜 이분이 20년간 전 세계의 사랑을 받는지 볼 수 있고 실감할 수 있다"고 예고하기도 했다.

'지옥' 스틸 컷 © 뉴스1'지옥' 스틸 컷 © 뉴스1
◇ '지옥' 유아인 "선세계 시청자들이 공감할 작품"

'킹덤: 아신전'에 이어 '지옥'의 연상호 감독과 '지옥'의 주연 배우 유아인과 박정민, 김현주, 원진아, 양익준이 '지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연상호 감독은 '지옥' 출연 배우들에 대해 "당대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이다, 그런 분들이 본인이 맡은 인물들이 극에 나와있지 않은 서사까지 완벽하게 연출을 해내는 모습을 현장에서 봤다, 그게 진짜 재밌었다"고 칭찬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하면 현장에서 느낀 감동을 시청자들이 고스란히 느낄 수 있게 할까를 고민하는게 다였다, 배우들의 연기나 그런 것들이 핵심 포인트다"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또한 연상호 감독은 '지옥'을 영화가 아닌 넷플릭스 시리즈로 보이게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지옥'이라는 작품의 세계가 워낙 거대하다, 어떤 영화보다 시리즈의 긴 호흡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담으면 어떨까 생각했다"며 "'지옥'의 사자들이 사람들에게 어떤 행위를 하는 시연이라는 게 있는데 지옥행 선고 받은 죄인들을 벌하는 장면 표현에 대한 고민이 상당히 많았다,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게 넷플릭스였다"고 밝혔다.

유아인과 박정민, 김현주 등 주연 배우들은 '지옥'이 넷플릭스로 선보이게 된 소감을 밝혔고, '지옥'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밝히기도 했다.

유아인은 "'지옥'이라는 제목도 있고, 죄인이 지옥에 간다는 서사가 전세계 시청자들이 공감하고 어느 정도 배경 지식과 이해도를 가진 부분이다"며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거기서 시작된 이 흥미로운 이야기를 즐겨주실 거라는 재미를 알아주실 거라는 믿음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박정민은 "영화의 세계관이 고지를 받고 죽음에 이르고 어떤 단체가 있고, 그에 맞서는 또 다른 단체가 있고. 약간 현실적이지 않은 설정이지만 그 안에서 지금 우리가 현실에서 느끼는 감정, 분노 여러가지 감정들을 대입해서 보다보면 충분히 납득되는 감정들"이라며 "그런 것들을 촬영하고 대본 보면서 느꼈다"고 했다.

또한 박정민은 "한국 콘텐츠이긴 하지만 감독님이 만든 세계관이 충분히 해외 계신 분들도재밌게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며 "해외 팬들도 보기 때문에 글로벌하게 연기해야지 하는 생각은 안 했다, 어쨌든 저희가 노력해서 충분히 해외 팬들이 재밌게 보실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지옥'이 가진 장점을 설명했다.

김현주 역시 "박정민 얘기처럼 시청자 관객이 누굴지 생각하지 않고 연기하지만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느낌은 있다, 그런 점에서 특별한 경험이었다"고 밝혔으며 양익준은 "그간 한국에서 많은 작품들이 선보였는데, '지옥'은 그것을 집대성한 작품"이라며 "어느 나라에서 봐도 받아들일 보편적인 이야기, 독특한 세계관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고도 설명했다.

'지옥'의 공개 일정은 이날 밝혀지지 않았다. 연상호 감독은 "빠른 시일내 보여드리기 위해 막바지 작업에 한창이다"고 알렸다.

'오징어 게임' 스틸 컷 © 뉴스1'오징어 게임' 스틸 컷 © 뉴스1
◇ 황동혁 감독 "'오징어 게임', 넷플릭스 아니면 만들기 어려웠다"

'오징어 게임'은 미스터리한 게임에 초대받게 된 인물들의 이야기를 그린 시리즈다. '오징어 게임'을 소개하는 자리에는 황동혁 감독과 주연 배우 이정재, 박해수가 참석했다.

이날 황동혁 감독은 신작 '오징어 게임'에 대해 "'오징어 게임'은 기훈과 상우라는 인물이 어느 날 갑자기 미스터리한 게임에 초대를 받아서 게임에 참여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루는 이야기"라고 밝혔다.

이어 '오징어 게임'이라는 소재에 대해 "저 역시도 많은 놀이를 하며 컸는데 많은 서바이벌 게임 같은 영화, 만화를 보면서 어릴 적 놀이로 서바이벌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생각이 들어서 시리즈로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황 감독은 "사실 이게 영화로 원래 기획을 했던 작품이었는데 아무래도 영화로서 담기가 어려운 방대한 이야기가 있었다"며 "넷플릭스가 아니면 이 작품을 만들기 어려운 이유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표현하고자 하는 것들이 넷플릭스가 아니면 받아들이기 어려울 만큼 잔인한 것도 있고 많은 상상력을 담고 있어서 쉽게 다른 곳에서 관심을 보이거나 소화하기 어려웠다, 넷플릭스라 만들 수 있었던 점이 있고 많은 시청자 분들과 만날 수 있게 된 것 같다"고 알렸다.

이정재는 '오징어 게임'의 기대 포인트에 대해 "아무래도 시나리오 같다, 각각 인물들의 캐릭터 설정과 인물들이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자기만의 애환, 이런 것들이 게임을 하며 절실함이 너무나 잘 표현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오징어 게임'에서 가장 좋게 생각하는 것은 시나리오다. 이야기를 어떤 기준으로 펼쳐질 것이냐 봤을 때 요소요소 디테일부터 시작해서 세트장, 색감, 여러가지 것들 볼거리가 너무 풍부한 그런 장점이 많은 콘텐츠 같다"고 칭찬했다.

박해수는 "어린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게임을 갖고 벼랑 끝에 욕망을 지닌 어른들을 가져오신 시나리오의 독창성이 가장 특별하지 않을까"라고 거들었다.

이에 황동혁 감독은 "게임이 가장 중점적이기 때문에 어떤 게임들인가, 무슨 일이 벌어질 수 있는가 기대해달라"며 "편집이 거의 완료가 돼가고 있다. 빠르면 하반기 추석 무렵 가을 무렵 찾아뵐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면서 "상상력 시간 제약 없이 마음껏 만들어본 작품이니 기대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정재는 자신의 캐릭터에 기훈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저는 다니던 회사에서 구조 조정이 된 후에 가장으로서, 가정을 끌고 나가야 하는 역할을 잘 못하면서 이게 나의 인생에 나락 중의 나락인가 싶었지만 나락이 더 있는 인생을 살고 있던 기훈이라는 인물을 연기했다"면서 "의문의 미스터리 게임과 함께 거액이 걸린 게임을 한다면 기회가 있지 않을까 해서 참여하게 되는 인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해수는 "상우는 기훈 형과 순수한 시절 동네 친구, 형 동생 사이였는데 자라면서 자기 힘으로 명문대학 졸업하고 승승장구 하다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 인생 벼랑 끝에서 잡을 수 있는 이 게임을 잡게 되는 인물"이라고 덧붙였다.

'고요의 바다' 스틸 컷 © 뉴스1'고요의 바다' 스틸 컷 © 뉴스1
◇ 제작자 도전 정우성 "OTT로 선보이는 '고요의 바다', 책임감·긴장감 있어"

'고요의 바다'는 정우성이 제작을 맡은 시리즈다. 미래의 어느 시점 전세계의 사막화로 물 음식 부족한 지구 의 상황에서 달에 벌여진 기지에서 벌어지는 정예 대원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이 자리에는 제작자인 정우성에 이어 주연 배우 배두나, 이준, 박은교 작가가 참석했다. 또 한 명의 주연 배우 공유는 다른 스케줄로 인해 참석하지 못했다.

이날 정우성은 '고요의 바다'의 시작에 대해 "7년 전에 단편을 우연히 봤다, 단편이 담은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너무 좋아서 장편화 해야겠다는 겁 없는 생각으로 도전했다"며 "시간이 지나서 훌륭한 배우들과 함께 만나서 이렇게 제작에 달 지면을 밟게 됐다"고 밝혔다.

박은교 작가는 이번 작품이 원래 영화로 기획됐었다며 "오래 준비 하다가 이 작품이 갖고 있는 세계관이나 이야기가 굉장히 확장성이 있는 소재여서 장편 영화 2시간 분량에 담기에 아쉬움이 많고 난항도 많았다"며 "넷플릭스가 시리즈로 제작하는 게 어떠냐고 했을때 가진 이야기를 다 충분히 풀어낼 수 있는 기회일 것 같아서 좋았고 감사했다"고 알렸다.

배두나는 "현장 분위기는 생각보다 굉장히 좋다, 우주복이 굉장히 무겁다"며 "5개월째 찍는데 패닉이 올 정도로 폐쇄 공포가 오는 어려운 의상이었고, 전우애처럼 배우들끼리 사이가 더 좋아지고 아픈 사람이 있으면 돕는다, 대원들처럼 한 팀이 됐다"고 밝혔다.

이어 "배우들끼리 사이가 좋고 우주복이 깃털처럼 가볍게 느껴질 정도로 적응이 됐다, 촬영 잘 하고 있다"며 " 모든 것이 다 상상으로 만들어진 세트다, 달, 그리고 모든 기지내 인테리어가 새로워서 다들 감탄하면서 이런 세트 멋있다고 하면서 찍는다, 리얼한 현장에서 일하다가 새로운 만화책 속에서 보던 그런 상상하던 판타지가 펼쳐져서 훨씬 새롭다"고 이번 작품에 대한 애정을 표했다.

제작자인 정우성은 "모든 게 도전"이라며 "세트 부문에서 굉장히 큰 공을 들이고 있다, 저희가 처음 시도하는 게 무중력 촬영도 있고, 저중력도 있고, 어느 하나 쉬운 게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영화에서 미리 경험을 쌓은 촬영이 없이 모든 게 새로운 촬영이다, 해외 나가면서 뿌듯하기도 하고, 이게 맞다는 확신을 갖고 밀어붙이는 촬영 현장이기도 하다"라며 "달 지면 촬영을 하면서도 달 지면은 아무나 밟을 수 있는 게 아니구나할 정도로 현장의 고단함이 있다"고 밝혔다.

이준 역시 배두나처럼 우주복에 대한 어려움을 알렸다. 하지만 그는 이제 우주복을 입고 춤을 춤을 출 수 있을 것도 같다고 했는데, MC 박경림은 '문워크'를 춰보라며 제안했다. 이에 그는 "우주복을 입고 달에서 문워크를 추겠다"고 했고, 정우성 역시 달 위에서 문워크 추는 장면을 찍어놓겠다고 약속했다.

정우성은 "OTT 콘텐츠는 시작과 동시에 시청자들의 리액션을 한 순간에 받는다, 그 타이밍이 갖고 있는 묘한 책임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전에는 한국에서 먼저 가고 그 다음에는 다른 국가에서 선택적으로 누군가 선택해서 우리나라에 보일 거야 하는 선택적인 게 있었다, 하지만 넷플릭스로 공개되는 것은 다르다, 그래서 제공자가 갖는 책임감, 긴장감이 있다"고 소감을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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