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을 중국 문화로 소개한 샤오미 테마스토어 배경화면(왼쪽)과 해당 배경화면의 원본으로 추정되는 이미지.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프리픽
샤오미 측은 16일 "샤오미 테마스토어에 잘못 라벨링된 테마 설명을 수정했다"며 "혼란을 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콘텐츠 검토 프로세스를 지속 개선해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당시 샤오미 테마스토어에 등록된 배경 화면을 보면 한복을 입고 있는 남녀가 보이지만, 정작 제목은 중국 문화라고 적혀 있었다. 그런데 해당 배경 화면은 애초 유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한국, 추석 전통 한복이라고 소개된 디자인을 무단 도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누군가 악의적인 목적으로 중국문화로 둔갑시켜 등록한 것으로 보인다.
샤오미가 사과했지만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는 여전히 샤오미 제품 불매 운동 조짐이 커지고 있다. 가성비(가격대성능비)를 앞세워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렸던 샤오미 전략에도 적지 않은 타격을 입힐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