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세아이텍, NIA '범정부 데이터플랫폼 운영·유지' 사업 수주

머니투데이 중기협력팀 박새롬 기자 2021.01.14 12:13
글자크기
머신러닝 전문기업 위세아이텍 (6,970원 ▼60 -0.85%)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범정부 데이터플랫폼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을 수주했다. 사업 예산은 총 19억5000만원이며 2년 장기 계속 계약이다. 1차분의 예산은 8억6000만원이며 기간은 2021년 12월까지다.

'범정부 데이터플랫폼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은 메타데이터를 중심으로 정부와 공공기관의 데이터 보유 현황, 국가데이터맵관리 등 범정부 차원의 데이터를 제공 및 관리하는 프로젝트다. 특히 '데이터기반 행정법'이 시행되면서 모든 공공기관의 메타데이터 수집·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



위세아이텍은 메타데이터관리 기술력을 기반으로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진행된 범정부 데이터플랫폼 구축 사업 및 이번 운영·유지관리 사업을 연이어 수행했다. 메타데이터관리, 국가데이터맵, 표준용어사전관리 등 데이터 핵심 기술 등을 갖추고 있다.

위세아이텍은 이번 사업으로 메타데이터 수집·관리 체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공공기관 간의 데이터 요청 및 제공을 활성화하고자 시스템 연계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국가데이터맵 검색 기능, 데이터 추천 기능, 오류 및 장애 알림 서비스 등 편의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위세아이텍 측은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효율화 및 AI(인공지능) 적용을 활성화하려면 데이터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관련 인프라 관리가 핵심"이라면서 "메타데이터관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번 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겠다"고 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