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덮친 기아차, 또 파업…직원들 "조합원 실리는 어디로?" 거센 반발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주명호 기자 2020.11.30 16:43
글자크기

지난주 부분파업 이어 또 파업 시 생산차질 2만대, 지역경제·협력업체

경기도 광명시 기아차 소하리공장. (뉴스1 DB)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경기도 광명시 기아차 소하리공장. (뉴스1 DB) /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의 '나홀로 파업'이 이번 주에도 계속된다. 지난주에 이미 사흘간 '부분 파업'으로 1만대가 넘는 생산 차질이 빚어진 상황에서 추가 손실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기아차의 올 4분기 실적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파업 여파로 기아차 협력사들의 피해도 커지면서 지역 경제 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30일 현대차 (241,000원 ▼8,000 -3.21%)그룹에 따르면 기아차 (113,900원 ▼5,700 -4.77%) 노조는 이날 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를 열고 부분파업 연장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12월 1일과 2일, 4일에 각각 8시간씩(오전 4시간+오후 4시간) 총 24시간 파업에 돌입한다.



이에 앞서 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하며 지난 25일부터 사흘간 부분파업(24시간)을 강행했다. 이를 통해 약 1만2000여대의 완성차 생산 차질을 빚어졌다는 게 사측 분석이다.

이번 임단협의 주요 쟁점은 △잔업 30분 복원과 △통상임금 확대 △전기차 주요부품(PE모듈)생산 △65세로 정년연장 등이다. 특히 잔업 30분 복원은 올초 노사간 별도 협의체를 통해 논의했던 사안으로 임단협 공식 안건도 아니라는 지적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잔업 복원을 통해 근무형태가 변경되기 위해선 생산량 보전이 먼저 이뤄지고, 그에 따라 임금을 보전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그럼에도 노조는 생산량을 보전하기 위한 작업시간 추가 확보, 인원 효율화, 제도 개선 등은 거부하면서 임금인상만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렇다 보니 일부 직원들 사이에서도 파업 반대 의견이 나오고 있다. 기아차 노조 조합원들로 구성된 소하리공장 생산관리자·파트장 협의회는 "이번 파업으로 하루에 약 10만원의 임금손실을 감수해야 하고, 무분규 타결로 지급되는 주식도 담보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정치적 명분보다 조합원의 손실과 실리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노조가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파업을 계속하면서 4분기 실적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당초 증권가에선 기아차의 4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에 달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핵심 지역인 미국과 유럽 수요가 본격적으로 상승 곡선을 그리는 가운데 인도와 러시아 등 신흥시장 물량도 늘고 있어서다.

하지만 이날 오전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며 공장이 셧다운(일시 가동중단)된데다 파업 일수까지 늘면서 생산 차질이 확대돼 실적 회복에도 제동이 걸렸다.


지역 경제 구성원들도 협력사 피해 감소를 위해 기아차 노조에 파업 자제를 요청한 상태다. 광주상공회의소는 "기아차 파업이 코로나19로 침체를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커다란 부담을 주고 있다"며 "파업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협력사를 벼랑 끝으로 내몰 뿐 아니라 수많은 지역민의 생계가 크게 위협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경영자총협회(경총)도 "기아차 광주공장 협력사는 250여개에 이르며 직원과 가족까지 수 만 명이 기아차 파업을 걱정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완성차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기아차 파업이 가져올 부정적 영향 등을 감안하면 지금이라도 당장 파업을 중단하고 교섭을 마무리 짓는 게 유일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보다 먼저 노조 파업에 나섰던 한국GM은 지난 25일 극적으로 임단협을 타결 짓고 이날부터 이틀간 조합원 찬반 투표를 실시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