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쇼를 찾은 관람객들이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2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막 이틀째를 맞은 '2020 그린뉴딜 엑스포' 행사 일환으로 열린 ‘수소도시의 주민수용성 및 안전성 확보방안’ 패널토의에서 이같은 의견이 나왔다.
그러면서 "정부에서도 빨리 기준을 정하고 자동차나 충전소가 안전하다고 국민을 설득시킬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2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0 그린뉴딜 엑스포에서 관람객들이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시범도시 지자체 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교류 등 노력이 필요하단 시각도 있다. 이종수 월간수소경제 부장은 "시범도시 지자체간의 지역주민 수용성 관한 방안도 공유하고, 발생할수있는 갈등문제 해결 위해 수소시범도시소통위원회를 구성해 문제를 해결해야한다"며 "마지막으로 수소충전소의 거부감이 없도록 지역경관이나 심미성을 고려해 디자인 측면에서도 신경 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지자체 지원 못잖게 중요한 것이 사업주체의 주민 설득 노력이란 시각도 있다. 이재훈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은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주민설명회를 6번 한 적이 있다"며 "극단적으로 반대를 하시던데 가슴으로 얘기를 해야 될 거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솔직히 장단점을 얘기하고 사업주체가 (주도적으로 설득을)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그 후에 행정적인 지원들을 해야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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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등 해외 사례를 참고해 수소 민원을 줄이자는 조언도 있다. 토론 좌장을 맡은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연구위원은 "민원이 발생하는 곳에 대해 연구자들이 마음껏 연구하도록 (수소 연구와 관련해)실증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정부가 마련해야 된다"며 "일본은 그런 곳(사이트)이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