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해 공항 출입국자 수가 95% 이상 감소하며 여행업계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 사진은 지난 4월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는 모습. /사진=뉴시스
한국여행업협회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인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9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여행업계 코로나19 위기극복 방안 토론회'를 개최하고 고사 위기에 처한 국내 관광산업 회복을 위한 산업·정책적 방안을 논의했다. 토론회에는 최윤희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을 비롯, 여행·항공·호텔업계 관계자와 학계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의견을 나눴다.
국내 관광 유관 산업들의 매출 비중이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여행)와 방한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에서 나오는 만큼, 사실상 붕괴 직전인 여행 생태계 보존을 위해선 국제관광 활성화가 전제돼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여행업 피해 규모는 5조원을 상회한다. 특히 이 중 하늘길이 막히며 매출 '제로(0)' 상황이 8개월 넘게 이어지는 아웃바운드 여행업체들이 직격타를 맞았다.
홍규선 한국여행학회 회장은 "어려운 시기인 만큼 코로나 관련 규제를 풀어야 한다"며 "자가격리 완화와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 코로나 청정국가와 트래블 버블을 통해 교류를 트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홍콩과 싱가포르가 아시아권에서 처음 트래블 버블에 합의했고, 하와이는 14일 자가격리를 해제하는 등 글로벌 여행교류 재개 분위기가 무르익는 흐름인 만큼, 한국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항공·여행업계에서도 과감한 규제 완화를 촉구했다. 채종훈 대한항공 한국지역 본부장은 △단계별 14일 자가격리 완화 △검역 우수국과의 트래블 버블 추진 △신속검역 절차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채 본부장은 "국민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전면적인 해제는 불가하다"면서도 "위드 코로나 시점에서 해외와 항공여행 왕래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야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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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교류 재개와 방역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방안도 제시됐다. 김진국 하나투어 대표는 "통제가 어려운 개별여행(FIT)은 무리지만 여행사가 항공, 숙박, 교통 등 여행사가 코로나 방역이 인증된 프로세스를 만들어 상품을 운영하면 방역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트래블 버블의 경우에도 베트남이 아닌 베트남 다낭 등 나라가 아닌 방역이 안정적인 지역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