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취임 후 8월 중순 한때 국민의힘 지지율은 ‘탄핵 정국’ 이후 처음으로 여당을 앞질렀다. 그때 뿐이었다. 격차가 다시 벌어지고 있다. 당명을 바꾸고 새 정강 정책에 ‘경제민주화’ ‘기본소득’ 문구도 넣었다. 광주에 가서 무릎을 끓고, ‘경제 3법’ ‘노동관계법’ 개정의 화두도 던졌지만, 여전히 국민들은 달라진 게 없다고 보고 있다.
예컨대 추미애 법무장관을 물고 늘어진 법사위원회만 놓고 봐도 그렇다. 거짓말 한 것에 대해 “사과하라”만 외치고 있다. 사과하지 않을 것이란 걸 모르고 집요하게 공격했던 걸까. 질문은 상대의 답을 다 예측해서 해야 한다. 뭘 물어도 답이 없겠다 싶으면 안 하는 게 낫다. 본인은 한 적이 없다고 강변하지만 추 장관의 거짓말은 앞서 다 드러났다. 한 중진 의원은 “추 장관의 부도덕성을 또 한 번 부각 시켰다”고 자평했지만, 이로 인해 국감장은 고성으로 얼룩졌다.
비단 국정감사뿐이 아니다. 중도층의 지지가 필수적이라면서도 의원들의 발언들을 보면 여전히 구시대적이다. 북한의 열병식 중계를 문제 삼는 것만 봐도 그렇다. ‘통중계’가 문제라는 건데, 어떤 세상인가. CNN 등의 실시간 시청이 가능한데, 이를 봤다고 북한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이 달라질 리 없다.
새 정강 정책을 만들면 뭐하나. 정작 현실에선 그 취지에 맞지 않는 발언들이 수시로 쏟아진다. 지지율이 좀 오를 때는 조용하더니 최근에는 불협화음까지 터져 나온다. 왼쪽 깜빡이를 켜고 우회전하려는 움직임마저 나타난다. 언제 ‘비상’이었냐 싶을 정도다. 김종인 1인 체제의 한계다. 그러니 공감을 얻지 못하는 거다. 103명의 의원이 적은 게 아니다. 이들이 새 정강 정책에 맞게 의정활동을 하면 지지율 회복 갖고 고민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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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한때 여당과의 지지율이 역전된 것은 현 정부의 실정도 있었지만, 민생 행보와 당의 개혁 노력이 중도층의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개혁이 진보의 전유물이 아니다. 보수는 왜 개혁적이면 안 되나. 개혁은 희생이 따라야 한다. 내 것을 버리며 개혁을 해야지, 말로만 하는 개혁을 누가 믿나. 정부의 실정을 타고 어떻게 세를 규합할까에만 골몰할 게 아니다. 설사 그렇다 해도 이런 상태로 규합이나 되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