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한국무역협회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K-콘텐츠 화상 수출 상담회'에서 디자인설 관계자가 중국 바이어와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 이날 진행된 상담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수출길이 막힌 국내 콘텐츠 기업들의 해외진출 위한 비대면·온라인 행사로 진행됐다. /사진=뉴시스
30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 한국무역협회(KITA) 스타트업 브랜치의 분위기는 콘텐츠업계 관계자들과 해외 바이어들의 수출상담으로 뜨거웠다. 각 부스 모니터에선 중국어와 일본어가 흘러 나왔고, 캐릭터 소개나 사업 포트폴리오 설명 등 열띤 대화가 오갔다. 이날 국내 콘텐츠 기업들은 앉은 자리에서 아시아 4개국 50개사 바이어와 소통하며 콘텐츠 수출 방안을 논의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날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K-콘텐츠 화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방송·게임·실감 콘텐츠·캐릭터·만화 등의 분야 국내 기업 35개사가 참여, 아시아권 바이어들과 △방영권·전송권 판매 △리메이크 △공동제작 △라이선싱 등에 관한 1대1 상담을 진행했다.
3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한국무역협회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K-콘텐츠 화상 수출 상담회'에서 락킨코리아주식회사 관계자들이 일본 바이어와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 이날 진행된 상담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수출길이 막힌 국내 콘텐츠 기업들의 해외진출 위한 비대면·온라인 행사로 진행됐다. /사진=뉴시스
이처럼 OTT(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 열풍이 불며 한국 드라마 열풍이 불고 아시아 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한국산 웹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등 국내 콘텐츠 IP(지식재산권)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코로나로 바이어들과 대면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지며 수출에 난항을 겪는 콘텐츠업체들이 속출하고 있다.
3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한국무역협회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K-콘텐츠 화상 수출 상담회'에서 디자인설 관계자가 중국 바이어와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 이날 진행된 상담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수출길이 막힌 국내 콘텐츠 기업들의 해외진출 위한 비대면·온라인 행사로 진행됐다. /사진=뉴시스
이어 마지막 3단계로 자체 콘텐츠수출 마케팅 플랫폼인 '웰콘(WelCon)'에 온라인으로 △전시·마케팅 △상담 △투자유치 △콘퍼런스 등이 가능한 마켓 기능을 추가해 비대면 비즈니스가 일상으로 자리잡은 시대에 맞춰 콘텐츠 한류에 지원한단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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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업계는 정부의 콘텐츠 한류 지원에 환영을 표하면서도 단발성 지원에서 그치지 않고 꾸준한 뒷받침이 필요하단 입장이다. 이날 만화 부문 수출상담회에 참가한 이재식 씨엔씨레볼루션 대표는 "콘텐츠 수출을 위해 바이어와 한 번 만남으론 부족한 만큼 판매자와 구매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상담할 수 있는 상시 플랫폼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외진출 지원사업 방식 변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한류콘텐츠로 신한류를 이끌 수 있도록 B2B(기업 간 거래) 뿐 아니라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 행사도 온라인화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