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임세영 기자 =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하청 비정규직 보안검색요원의 정규직 전환 결정에 대해 청년층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4일 온라인 커뮤니티 공기업을준비하는사람들의모임(공준모)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공공부문 취업준비생 중 86%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대해 반대한다고 나왔다. 문재인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대선 공약 시행을 위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때마다 불거져 온 공정성 논란이 재발한것이다. 사진은 30일 오전 서울 동작구 노량진 학원가 모습. 2020.6.30/뉴스1
30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정규직 전환은 3단계로 진행됐다. 정규직 전환 대상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20만5000명과 전화상담원 등 민간위탁 노동자 20만명이다. 권고사항인 민간위탁 노동자를 제외하면 지난달 말 기준 정규직 전환이 결정된 비정규직은 95%(19만6000명)가 넘는다.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을 비롯한 연대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5일 청와대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보안검색요원 직접고용전환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들은 "공사가 지난 2월 비정규직과 정규직이 2년 반에 걸쳐 합의한 정규직 전환합의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정규직화(직고용) 추진을 발표했다"며 불공정한 전환과정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2020.6.25/뉴스1
文정부 출범 후 비정규직 오히려 90만명 증가
지난해 비정규직 노동자 수는 748만1000명으로 2017년보다 90만3000명 증가했다. 거칠게 보면 같은 기간 공공부문 비정규직은 20만명 줄었으나 민간 등 다른 부문은 110만명 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정부는 기간제 노동자 35만~50만명이 새로 포착된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이를 제외하더라도 비정규직은 40만명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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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 한화, 코웨이, SK브로드밴드처럼 정규직 전환(협력업체나 하청업체 직원의 직고용)을 도입한 일부 기업에선 공공기관 못지 않게 잡음이 생기고 있다. 정규직으로 전환한 비정규직이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노-사, 노-노 간 갈등을 겪고 있다.
민간이 정규직 전환을 주저하는 이유는 복합적이다. 우선 주 52시간제, 최저임금 인상에다 정규직까지 늘면 인건비 부담을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자리잡고 있다. 민간이 기업에 그대로 믿고 따를 정규직 전환 롤모델이 없는 점도 한 요인이다. 노-사, 노-노 간 힘겨루기를 벌이는 공공기관의 모습이 그대로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다.
"임금체계 개편 후 정규직 전환, 스토리텔링 필요"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기술지부 고 김용균의 동료를 비롯한 조합원들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문화공간 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 김용균 사망 대책 당정청 합의안 불이행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 등 당정청 합의안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2020.5.27/뉴스1
박지순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경직적인 임금, 근로조건 하에서 정규직을 늘리는 건 악순환을 되풀하겠다는 것"이라며 "정규직 전환은 경직적인 임금체계를 개혁했다는 성과를 바탕으로 정규직 전환을 추진한다는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